중국 경제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Pandemic, 팬데믹)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회복 주도권을 잡기 시작했으며, 크게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 사례 급증으로 계속 휘청거리고 있는 미국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중국 정부 자료에 따르면,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인 중국은 7월과 9월 사이에 지난해 같은 분기에 비해 4.9% 성장했다. 당초 경제학자들은 5.2%의 성장을 예상했었다고 미국의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1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1분기 중국 경제는 대유행으로 공장과 제조업 공장이 문을 닫으면서 -6.8%로 추락했다. 1
“더 많은 죽음, 굶주림, 빈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 각 정부는 연대하여 불평등을 줄이기로 약속해야 한다”영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 인터내셔널(Oxfam International) 전무이사 호세 마리아 베라(Jose Maria Vera) 공중 보건 전문가는 알 자지라 ‘오피니언’에 지난 9일 기고한 글이다. 그는 기고한 글에서 “우리가 뉴질랜드에서 더 잘 살았을까?” “아니면 대한민국?”이라고 묻고는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이래로 이런 질문을 많이 받아왔다고 소개했다. 호세 마리아 베라는 “현재의 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세계적 대유행(Pandemic, 팬데믹)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에서 의료 본연의 자세에 큰 변화가 생기고 있어, 의사의 진찰은 대면이 아닌 온라인(원격)에 의한 문진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의료에 대한 접근성이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는 아프리카는 이러한 변화가 극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온라인에 의한 진료(telemedicine)나 의약품 판매를 하는 기업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관련 업계의 시각이라고 영국 BBC방송, 로이터 통신 등이 전했다. 진료소는 화상채팅을 통한
일본의 닛산자동차 주가는 연간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경고 이후 도쿄 거래에서 10% 폭락했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29일 보도했다. BBC 보도에 따르면, 일본 2위의 자동차 메이커 닛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환 노력을 방해함에 따라 올해 45억 달러(약 5조 3,689억 5,000만 원)의 영업적자를 예상하고 있다.예상보다 더 나쁜 전망은 그 회사의 매출이 10년 만에 가장 낮을 것이라고 예측하면서 나왔다. 세계 자동차 산업에 대한 대유행(Pandemic)의 피해 규모를 보여주는 최근 사례다.우치다 마코토(Mako
유로 지역 경제(euro area economy)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극명하게 다른 대응 덕분에 미국보다 위기에서 더 빠른 회복할 것으로 내다보인다.미국의 블룸버그 통신은 26일(현지시간) “미국이 코로나19 대유행(Pandemic)을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유럽에 비해 경제회복 속도에 제동을 거는 것으로, 유럽에서는 이전의 바이러스 핫스팟들이 감염 급증세를 일으키지 않아 경제활동 재개가 미국보다 수원한 형편”이라고 판단했다. 지속가능한 경제 회복에 있어, 중요한 것은 바이러스가 더 이상 통제 불능이 아니라는 자신감
다이슨(Dyson)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이 회사의 구조조정 계획을 가속화함에 따라 영국에서 600명을 감원하고 전 세계적으로 300명을 감원하고 있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24일 보도했다. 백(bag) 없는 진공청소기의 발명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이 회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하면서 대유행(Pandemic)이 소비자 습관을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다이슨은 발명가 제임스 다이슨 경(Sir James Dyson)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그는 지난 5월에 선데이 타임즈 부자명단(Rich List)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영국 정부가 5G네트워크 용 중국 거대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Huawei) 장비 모두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물론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화웨이 배제 압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져 와 외교적인 관점, 그리고 영국 정치권의 미국세력의 압박 등이 가해져 영국의 5G통신망 구축이 1년 이상 지연됨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를 배제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4일(현지시간) 오는 2027년까지 화웨이 장비를 100% 제거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올 1월에는 영국의 5G 통신망에 민감하지 않은 부품에 대해서는 화웨이 제품을 배
지난 2016년부터 2019년 사이 북한 주민 10명 가운데 약 5명이 영양부족에 시달렸다고 유엔 산하 5개 기구들이 공동으로 발표한 연례보고서가 13일(현지시간) 발표했다고 미국의 소리방송(VOA)가 이날 보도했다. 이 같은 수치는 전 세계에서 전체 국민 48.2%가 영양 부족 상태에 노출된 아이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며, 지난해 보다 더욱 악화된 상황이라고 유엔은 밝혔다. 이 같은 수치는 북한 인구의 47.6%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유엔산하 식량농업기구(FAO),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세계식량계획(WFP), 유엔
세계 유수의 석유 생산국들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징후가 있는 가운데 이번 주에 생산량 증가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13일 보도했다. 석유 카르텔 오펙(OPEC)은 오는 14~15일 회의를 열어 다음 조치를 논의할 예정이다.분석가들은 주요 생산자들이 가격을 올리기 위해 4월에 부과한 공급 감소를 완화하는데 동의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Opec+로 알려진 Opec과 그 동맹국들은 대유행(Pandemic) 수요가 붕괴됨에 따라 일일 석유 생산량을 970만 배럴을 줄였다.그 합의는 봉쇄(lockdown)로 인
에어프랑스-KLM은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항공업계가 크게 위축됨에 따라 프랑스계 인력 7,500명 이상을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4일 영국 BBC방송 보도에 따르면, 유럽 2위의 항공사인 에어프랑스 항공은 지방의 프랑스 항공사 홉!(Hop!)이 1,020명의 일자리를 잃으면서 6,560명의 직원을 감원할 것이라고 3일 밝혔다.에어프랑스는 성명에서 “코로나19에 의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업계의) 회복이 매우 더디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감원은 향후 3년간 실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졋다. 코로나19의 대유행(Pandemic)
코로나19(COVID-19)의 세계적인 대유행(Pandemic, 팬데믹)이 이어지면서 각 항공사들이 잇따라 기내 알코올음료 제공을 중단하고 있다.지금까지 유럽의 이지젯(EasyJet) 과 KLM 네덜란드항공, 미국의 델타항공과 아메리칸항공, 아시아 태평양에서는 버진오스트레일리아 항공이 알코올음료의 일부 혹은 전면 제공 중단을 단행했다고 미국의 CNN방송이 17일 보도했다. 항공업계는 승무원과 승객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안전대책을 철저히 세우기 위해 기내 음식 서비스를 재검토하고 있다.음료 제공은 물만 마시는 항공사도 많다. 음식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각) “유럽은 미국과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고 영국의 BBC가 16일 보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사태에 따른) 2개월간의 봉쇄(lockdown)에서 점진적으로 벗어나고 있는 가운데, 대국민 연설에서, “미국과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유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이 코로나19 대유행(Pandemic, 팬데믹) 위기 속에 미국과 중국 등 다른 곳의 공급망(su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 국영기업(SOE, State-owned enterprises)들의 민영화와 주식화를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다소 지연되고 있지만, 앞으로 본격적으로 이를 추진해나갈 방침이라고 베트남 재무부가 밝혔다. 베트남 뉴스 19일 보도에 따르면, 2016년에서 2020년 4월까지 총 174개의 국영기업들의 민영화와 주식화 계획이 승인됐다. 베트남 총리령(Decision No 26/2019/QĐ-TTg)에 따라, 36개 기업은 계획을 이행하였지만, 92개 국영기업들이 추가로 민영화‧주식화 되어야 할 상황이다.2
데이비드 맬패스 (David Malpass) 세계은행 총재는 19일(현지시각) 2020년 세계 경제의 실질 성장률이 -5%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고 미국의 포브스지가 20일 보도했다. 맬패스 총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의 세계적 대유행(Pandemic, 팬데믹)이 개발도상국에 심각한 타격을 주어 6천 만이 극도의 빈곤에 몰린다면서 도상국 지원을 국제선진사회에 호소했다. 국제통화기금(IMF)는 지난 4월 초순 올해의 성장률을 -3.0%로 예축했었다. 단지 그 후 코로나19의 확산이 가속화되면서 경제 데이터가
중남미 2위 규모의 콜롬비아 국적 항공사 ‘아비앙카(Avianca)’가 미국 법원에 파산보호 신청을 했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11일 보도했다. 이 항공사는 지난 3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때문에 여객 운행이 중단됐다. 전염병의 원인으로 수입의 80% 이상을 줄였으며, 높은 고정 비용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만약 파산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아비앙카는 대유행(Pandemic, 팬데믹) 사태 속에서 첫 번째 파산을 하는 주요 항공사가 될 것이다.이 회사는 성명에서 뉴욕 법원에 파산보호 11장을 신청했다고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정권이 자국 내 최대 방송사인 ABS-CBN사의 방송 중단 명령을 내려 충격을 주고 있다. 필리핀 국가통신위원회(NTC)는 5일 자국 내 최대 방송사가 제출한 ‘방송사업권 갱신 요청’이 통과되지 아노아 ‘방송 허가 기간이 만료’됐다는 이유로 방송 운영 중단 명령을 내렸다. 필리핀에서는 의회가 방송 사업권 허가와 갱신 등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데, 현재 필리핀 하원은 두테르테 대통령을 지지하는 의원들이 장악하고 있다.앞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자신에게 비판적인 보도를 해 온 ABS-CBN 방송사의 사업권을 연장해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감염증의 세계적인 대유행(Pandemic, 팬데믹)이후의 일본은 코로나 19 사태를 먼저 극복한 중국이나 한국 등에 일본이 세계 시장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크다는 일본의 한 평론가의 주장이 나왔다. 나카노 다케시(中野剛志) 평론가는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공황(panic)을 극복하려면 국내총생산(GDP)의 50%가 넘는 대규모의 재정투입이 필요하고, 정부가 주요 산업에 자본을 투입하는 등 ‘사회주의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감염확대기가 주요국 보다 늦게 찾아온 일본은 종식 타이밍도 늦
헤지 펀드 리서치 (HFR)가 22일(현지시각)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1분기에 헤지 펀드에서 330 억 달러의 자금이 유출됐다. 분기 기준으로의 유출 금액으로는 10년 만에 처음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를 둘러싼 우려로 패닉(Panic, 공황) 매도가 나왔다.유출액은 업계 전체 자산의 1%에 해당하며, 3월말 시점의 헤지 펀드의 운용 자산 규모는 2 조 9600억 달러를 기록했다. 자산이 3조 달러를 밑도는 것은 2016년 이후 처음이다.1분기의 유출액은 지난 4번째 크기로, 사상 최대 금융 위기시의 2008년 4분
코로나19(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로 인한 베트남 철강업체들의 생산량이 큰 폭으로 줄어들고 있다고 베트남 뉴스가 1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베트남 철강협회(VSA, Vietnam Steel Association) 회원사들은 코로나19 유행으로 생산과 사업이 크게 부진한 상황이며, 올해 1분기 VSA 회원사의 철강 생산량은 540만 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고 소비량은 20% 감소한 440만 톤을 기록했다. 나아가 베트남 철강 수출량은 약 30만 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38% 감소했다. 베트남 철강협회는 코로나
홍콩 정부는 8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Pandemic, 팬데믹)으로 타격을 받고 있는 기업에 대한 급여 지급 보조를 뼈대로 하는 1천 375억 홍콩달러(177억 미국 달러, 약 21조 5,763억 원)의 고용지원책을 발표했다.캐리 람(林鄭月娥, 임정월아) 홍콩 행정장관은 정부가 6개월간 급여의 50%를 보조, 1인당 월 9000홍콩 달러(약 141만 4,800 원)가 상한선이 된다고 설명했다. 총액은 800억 홍콩달러(약 12조 5,760억 원)이다. 행정장관은 또 자신의 급여의 10%를 1년간 반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