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 구청장 후보자 선정에 ‘골머리’ 
여야 뚜렷한 후보자 없어...“결과는 57만 구민의 손끝에”

사진: 오는 8.15 광복절 특별사면에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이 포함되면서 오는 10월 11일 치러질 보궐선거의 지형 변화가 예고됐다. 사진=강서구
사진: 오는 8.15 광복절 특별사면에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이 포함되면서 오는 10월 11일 치러질 보궐선거의 지형 변화가 예고됐다. 사진=강서구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오는 8.15 광복절 특별사면에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이 포함됐다.

김 전 구청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리 의혹을 폭로했다 올 5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돼 직을 상실했다.

여당 내부에서는 그가 전 정권의 비리를 폭로한 공익 제보자인 만큼 사면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고, 강서구민들 또한 김 전 구청장의 ‘무죄탄원서면운동’을 전개 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오는 10월 11일 치러지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의 판세가 출렁일 전망이다. 

윤 정부의 사면을 통해 ‘공익제보라’는 모양세를 갖춘 김 전 구청장은 오는 15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치면 사면이 공식화된다. 

국민의힘측은 선출직 공직자의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인한 재·보궐선거 시 무공천을 규정 했지만 이번 사면의 정당성을 명분 삼아 이를 반려할 가능성이 크다.

강서구 정세에 밝은 여당 관계자는 “김태우 전 구청장의 사면복권으로 새로운 선거 국면을 맞았다. 하지만 보궐선거의 원인 제공자를 상대로 재공천을 운운하는 것은 상식에 어긋난 행동”이라며 “국민의힘 지도부가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여러 사안을 고려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는 다가올 22대 총선의 미니선거로 수도권 전체 민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으로 여야 지도부는 지역 정가의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또한 후보자 선정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 7월 11일 민주당 강서구 당원 및 고문단은 구의회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선거에서 ‘중앙당의 낙하산 공천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전략공천 사전 차단의 강한 의지를 보였다. 여기에 더해 당원들은 중앙당의 낙하산 공천 시 선거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힘입어 지난 7월 10일~12일까지 이틀간 접수한 민주당 강서구청장 예비후보자에 무려 13명이 접수했다. 그러나 이 또한 유리한 양상으로 볼 수 없다. 음주전과, 사기전과 경력의 후보자들은 스스로의 발목을 잡고, 중앙당 전략공천은 지역의 후폭풍 감당이 힘들고, 흠결 없는 후보자들은 인지도가 떨어지는 등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좌불안석(坐不安席)의 형국이다. 특히 이번 선거에 야당 성향의 진보당, 정의당, 강서갑 소속 전 금태섭 국회의원의 창당 후 후보자 공천 등 민주당 구청장 당선 가능성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이런 야당의 판세를 가늠하는 여당 관계자는 “선거의 원인제공이 여당에 있지만 야당도 결코 자신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여야 모두 한 치 앞을 점칠 수 없는 안갯속에서 51% 확률을 쫓는 힘겨운 선거전에 돌입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김태우 전 구청장의 이번 사면이 강서구 보궐선거에 약이 될지, 독이 될지는 57만 구민의 손끝에 달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