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는 21일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기릅값 폭등에 따른 화물노동자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화물연대는 21일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기릅값 폭등에 따른 화물노동자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노동계가 연일 치솟고 있는 유가에 대한 정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21일 화물연대본부는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기름값 폭등에 따른 화물노동자 대책마련 촉구 화물연대 기자회견’을 열고 “유가 급등에 따른 지원책을 즉각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화물연대에 따르면 작년 3월 평균 1313원이었던 경유가는 지난 3월16일 기준 1918원으로 32% 인상됐다.

이에 지난해 3월 대비 5톤이하 화물차는 한 달 유류비 지출이 64만원, 12톤 이상 화물차는 약 175만원 증가했다. 특히 25톤 화물차의 경우 약 250만원 증가세를 나타냈다.

화물연대는 “유가 급등으로 인해 화물운송 비용이 급격하게 상승했음에도 불구, 화물 운송료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모든 부담이 화물노동자에게 전가돼 화물노동자의 소득이 대폭 감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는 유가 급등에 따른 지원책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며 “컨테이너‧시멘트 품목에 적용되는 안전운임제를 전차종·전품목으로 확대적용해 유가 인상이 운송료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 화물연대는 ▲유가 대책 수립에 화물노동자 포함할 것 ▲대기업 화주가 책임지고 화물노동자 적자운임 인상할 것 등도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