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가 지난 6월7일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가 지난 6월7일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본부가 오는 24일 총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여기에 지하철·철도·학교 비정규직 노조까지 이번주부터 줄줄이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우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23일부터 의료연대본부 등 13개 단위 조합원 10만4천여명 규모로 총파업을 벌인다.

이어 화물연대는 24일부터 조합원 2만5000여 명이 무기한 운송 거부에 나서기로 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는 25일 파업을 예고했다. 공공운수노조 소속인 서울교통공사노조는 30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이어 다음달 2일 철도노조까지 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인력 감축 철회 등을 요구하며 벌이는 이번 파업으로 인해 산업계와 시민들의 발이 마비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우선 화물연대 운송 거부로 시멘트, 철강 등 공급이 중단되면 전국 건설현장과 산업계가 멈출 수밖에 없다. 다음달 2일 철도노조까지 파업에 나설 경우 시멘트를 운송할 대체 수단은 남지 않게 된다.

또 서울교통공사노조도 지하철 운행을 최대 50% 감축해 시민의 발을 마비시킨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관련기사

키워드

#화물연대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