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관련...“살아있는 권력도 엄정 수사해야”

민주당이 지난 대선 당시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윤석열 대통령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소환에 맞불을 놓으며 맞대응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 연합뉴스
민주당이 지난 대선 당시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윤석열 대통령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소환에 맞불을 놓으며 맞대응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 연합뉴스

영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을 정면 겨냥하기 시작했다.  

지난 대선 당시 윤 대통령이 이와 관련한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것인데, 민주당은 5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윤 대통령에 대해 허위사실 공표(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하기로 했다. 

검찰이 이재명 대표에 대해 소환 통보한 이유 또한 허위사실 공표 혐의 때문으로, 민주당은 사실상 윤 대통령을 상대로 맞불을 놓은 것이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혐의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공개된 녹취록에 따르면 주가조작범이 이 모 씨에게 주식매매를 일임하기 전부터 김 여사 본인이 시세 조종성 주문 51건을 직접 지시했고, 이후 주가 조작거래를 직접 승인한 정황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지난 대선 기간 ‘위탁관리를 맡겼을 뿐이고, 이 모 씨가 임의로 거래했다’고 해명한 윤석열 대통령 또한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지만 대통령실은 ‘검찰이 명확하게 어떤 결론을 내렸나’라며 무혐의를 압박하는 ‘수사 가이드라인’도 제시했다”며 “이런 노골적 압박 때문에 그동안 대한민국 검찰과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 내외와 가족이 연루된 의혹들에 대해 줄줄이 무혐의 처분을 내린 것이냐”고 맹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학력위조, 논문표절 등 명백한 정황과 증거에도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수사가 무혐의 처리되면서 국민적 공분이 들끓고 있다”며 “국민 의혹이 증폭된 만큼, 살아있는 권력도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거듭 “주가조작 혐의 공소시효가 4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며 “더 이상 시간만 끌려고 하지 말고 성역 없는 진실을 신속히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특검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와 관련해서는 “수사당국이 계속 지체시키면서 봐주기로 일관한다면, 민주당은 국민의 공분을 모아 특검을 추진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은 검찰 소환 통보와 관련해 “함정을 만들어 놓고 함정의 문을 열고 들어오라는 것에 결코 응해서는 안 된다”며 소환 불응을 주문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도 대선 후보일 때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부분적으로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허위 경력이 아니다’고 했다. 이 말 자체가 허위사실 유포 아니냐”며 “이런 명박한 본인 스스로의 고백.자백.인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무혐의 처분하겠다’는 것은 국민적 공분을 불러오기에 충분하다”고 강하게 쏘아붙였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