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0월말~11월초 시점 고려…'백신 패스' 등 논의 중

정부가 28일 '위드 코로나'로의 점진적 방역체계 전환에 들어가는 시점을 10월말에서 11월초로 제시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5월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주현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단계적 방역체계 전환에 대한 시점을 10월말에서 11월초로 제시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백신 접종률이 고령층 90% 이상, 일반 국민(성인 기준)의 80% 정도가 되는 10월 말이 전환할 수 있는 시기로 보인다"며 "10월 말 접종을 마치고 면역 효과가 나타나는 2주를 고려하면 11월 초쯤이 될 것이고 그때 단계적 회복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의료 전문가 및 방역 당국, 언론 등과 함께 앞으로의 거리두기와 방역조치를 단계적으로 전환하는 '위드(with) 코로나'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주요 방역지표를 '확진자'에서 '위중증률·치명률'로 변경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며, 선행국을 참고해 논의하고 시행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 등에 제공하는 '백신 패스'에 대한 내용도 나왔다. 

권 장관은 "접종자, 완치자, 음성확인서 가진 사람 중심으로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조치하겠다. 또 (영업 제한) 시간도 현재 22시인데 24시까지로 한다든지 등으로 단계적으로 풀고 방역수칙을 최대한 단순화해서 영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싱가포르의 예를 들면서 미접종자의 경우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하며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더라도 실내에서는 (당분간) 계속 마스크를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도 언급했다.

권 장관은 "전파력이 대단한 델타 변이가 있고, 미접종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단계적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19를 독감 수준으로 관리하는 방향"이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