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및 '백신 패스' 등 세부 검토 중
미접종자, "백신 부작용 우려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 제시해야"

중수본이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통해 백신 미접종자 보호 및 접종률 제고의 필요성을 밝혔다. 사진은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 사진=김주현 기자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1일 정례 브리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인센티브의 일환인 '백신 패스'를 비롯한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세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현재 접종자와 달리 미접종자의 중증화율·치명률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며 "핵심 문제의식은 향후 단계적 일상회복 시기에서 어떻게 미접종 확진자의 감염·전파를 차단해 중증화율과 사망률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지에 있다"고 말했다.

또, 백신 패스와 관련해 "아직 도입 여부를 비롯한 세부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답했다.

현재, 미국이나 이스라엘 등에서는 일상 회복을 위한 방역조치 완화에 들어갔으나 미접종자를 중심으로 상당히 큰 규모의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
손 반장도 이날 이와 같은 해외 사례를 제시하면서 방역조치 완화 후 다시 방역 규제를 강화하는 혼선이 빚어질 수 있음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생업 시설에 대한 규제는 점차 해제하되, 감염 고위험시설·활동에서 미접종자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을지가 단계적 일상회복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기준점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현시점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백신 예방 접종률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라면서 미접종자들의 접종 당부 의사를 표명했다. 
당국은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계속해서 접종 기회를 부여하고, 고령층 미접종자에 대해서는 좀 더 섬세하게 접종 불가 사유를 파악해 '찾아가는 접종'까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젊은층 미접종자의 주된 이유 중 하나인 '백신 부작용 우려' 부분에 대해서는 보다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책 제시가 필요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기준으로 자의로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37세 가정주부 김 모씨는 "최근 화이자 2차 접종을 마치고 5일간 사경을 헤매다가 겨우 회복한 친한 친구를 보면서 접종을 하지 않기로 결심했다"면서 "막연하게 정부 차원에서 백신 접종만 독려할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는 백신 부작용 및 이상반응 신고 건 등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은 이상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접종하지 않고 있는 이들의 접종률을 끌어올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