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까지 3600만명 백신접종..."집단면역 앞당겨질 것"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3차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상반기 1400만명 이상의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3분기에는 국민의 70%인 3600만명의 1차 접종이 완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회의실에서 제3차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백신 접종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집단면역 시점도 더욱 앞당겨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편안하고 안전한 여름휴가 대책 논의를 위해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도입과 접종 예약 등 모든 부분에서 계획 이상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예약 열풍이 불며 60대 이상 고령층 예약률이 목표치를 웃도는 80% 훨씬 훌쩍 넘겼고 예약자의 실제 접종률도 거의 100%에 육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 말까지 1차 접종 목표 1300만명을 달성하고 방미성과인 101만명분의 얀센 접종까지 더하면 상반기 1400만명 이상 접종도 가능할 것"이라며 "국민들은 코로나로부터 빼앗긴 일상을 회복하는 기쁨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다가올 여름휴가를 더 편안하게 보내도록 하고, 추석에는 추석답게 가족을 만나고 적어도 가족들끼리는 마스크를 벗고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목표"라며 국민들에게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이어 "휴가가 국민에게 충분한 보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숙박시설이나 공연장 이용 등에 있어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겠다"고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7월 초부터는 유치원, 초중고 선생님들에게 접종해 학교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고3 학생을 비롯한 수험생들에 대한 접종도 확실히 해 입시를 안전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변이에 변이를 거듭하는 코로나에 해외 각국은 내년 이후 백신 준비에 신경을 쓰고 있다"며 "우리도 내년분 백신접종 분 백신 계약을 이른 시일 안에 체결하겠다. 3차 접종, 접종 연령 확보까지 백신 물량을 차질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