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북 주민 위해 기꺼이 협력”, 野 “대화 테이블에서 해법 모색하자”

여야는 북한의 거듭된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 = 연합뉴스
여야는 북한의 거듭된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 = 연합뉴스

북한이 거듭된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데 대해 여야는 한목소리로 북한을 비판하며 자제를 촉구하면서도 협력과 대화의 끈을 놓지 않았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9일 논평을 통해 “지금 북한이 추종해야 할 것은 무력이 아니라 ‘자유’와 ‘평화’”라며 “북한이 도발을 거듭할수록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은 심화될 것이고, 체제 안정과는 더욱 멀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더 이상의 도발과 무력시위를 중단하고 국제사회의 성숙한 일원으로 나오길 바란다”며 “대한민국은 북한 주민들을 위해 기꺼이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에 대해서는 “오직 현 정부를 비난하고자 민생은 외면한 채 모든 사안을 정쟁화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언동을 중단해달라”고 촉구하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국민께 약속드린다. 한미일 3국 공조를 더욱 굳건히 하고 강력한 대응태세로 어떠한 북한의 도발에도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앞서 7일에는 북한 도발을 규탄하는 동시에 도발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한 바도 있다. 이와 관련,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안보에 있어 여야는 있을 수 없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여야가 있을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 대변인은 민주당에 대해 “지난 정부의 평화쇼 환상에서 벗어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북한 눈치 보기로는 진정한 평화의 길로 들어설 수 없음을 인정하고, 북한의 만행에 단호히 맞서는 결기를 보여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덧붙여 북한이 9월 8일 최고인민회의를 통해 핵무기 사용을 법제화한 것과 관련해 “핵무기가 자위용이 아니라 공격용이라는 점을 자인한 것으로 대한민국과 국제사회를 향한 협박”이라며 “노골적인 북한의 핵 위협에 단호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과 국가를 위한 국회의 책무”라고 민주당의 참여를 압박했다. 

민주당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적들과 대화할 내용도 없고 또 그럴 필요성도 느끼지 않는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10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대응으로 정당화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한미연합훈련은 북한이 도발수위를 높이는 데 따른 맞대응”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조치가 이행되지 않는다고 해서 군사적 도발을 높이며 남북이 국제사회에 약속했던 비핵화를 거꾸로 되돌리는 행위는 정당화할 수 없다”고 일침을 놓았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은 미국에 실질적 조치를 압박하려는 뜻으로 보인다. 그러나 벼랑 끝 전술로는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는 점을 북한도 인식해야 한다”며 “남북은 대화의 테이블에서 한반도 평화의 해법을 진지하게 모색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도 “북한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말뿐인 해법은 해법이 될 수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을 대화에 나서게 할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해 국민의 불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