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위대 참가 한미일 3국 군사연습 두고, 친북 vs 친일 논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한미일 3국 연합훈련을 두고 일본의 욱일기가 한반도에 걸리는 날이 올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한 것과 관련해 여야가 거친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한미일 3국 연합훈련을 두고 일본의 욱일기가 한반도에 걸리는 날이 올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한 것과 관련해 여야가 거친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욱일승천기가 다시 한반도에 걸리는 날이 올 수 있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여야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동해상에서 진행된 한미일 연합훈련을 두고 “극단적 친일 국방”이라고 비난을 퍼부었던 이재명 대표는 10일 유튜브 방송을 통해 다시 한번 “미 동맹과 우리 자체 군사력-국방력으로 충분히 안보를 지킬 수 있는데 왜 일본을 끌어들이려고 하느냐”며 이 같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일본군의 한반도 진주, 욱일기가 다시 한반도에 걸리는 날을 우리는 상상할 수 없지만 그런 일이 실제로 생길 수 있다”고 일본이 참여한 군사연습에 대해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독도에서 180km 떨어진 바다에서 한미일 군사훈련을 한다고, 곧 일장기를 단 일본군이 이 땅에 진주한다는 분이 나타났다”며 “이재명의 일본군 한국 주둔설은 문재인의 ‘김정은 비핵화 약속론’에 이어 대한민국의 안보를 망치는 양대 망언이자 거짓말”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경박한 역사 인식으로 국민을 현혹시키지 말았으면 한다”며 “대한민국이 주권을 내려놓는 상황이 아니라면 일본군의 한국 주둔은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이재명 대표의 정치적 망상과 망언이 도를 넘어도 한참 넘고 있다”며 “비약의 비약의 비약을 거듭한 소설 같은 이야기며, 국민의힘은 물론 욱일기가 대한민국에 걸린다는 걸 허용할 사람은 그 어느 누구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양 대변인은 이어 “위기에 몰릴 때마다 민주당은 반일선동이라는 정치적 마약을 사용했다”며 “이번에도 이재명 대표는 범죄 리스크의 현실도피를 위해 그 낡은 망상과 환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죽창가를 꺼내들었다”고 비난했다. 

양 대변인은 “북한의 거듭되는 핵 위협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 국가와 연대하여 안보를 확고히 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라며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은 자신을 지키기 위한 반일이라는 정치적 마약에서 하루속히 벗어나 무엇이 국민을 지킬 수 있는 일인지 뼈저린 반성과 사죄부터 하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한미일 동해 합동훈련을 친일로 몰아 안보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는 곧 나 혼자 살자고 나라 파는 꼴”이라며 “우리 국민은 더 이상 고장난 라디오에서 나오는 죽창가를 들어줄 마음이 없다. 뻔한 친일몰이는 더불어민주당의 선동 DNA만 드러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도 11일 논평에서 “이번 한미일 군사훈련은 문재인 정부 때 3국 국방장관 합의에 따라 실시되는 것”이라며 “이걸 두고 ‘극단적 친일행위’라고 하는 것은 자기부정”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매우 악의적이고 위험한 선동으로 제1야당 대표로서 국가의 안위보다 얄팍한 정치적 이해득실만을 고집하는 태도가 개탄스럽다”며 “저열한 정쟁을 중단하고 한미일 안보협력 아래 원칙 있는 북핵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하라”고 말했다. 

한편, 이재명 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안보대책회의에서 거듭 “위기를 핑계로 일본을 한반도에 끌어들이는 자충수를 중단해야 한다”며 “최근 윤석열 정부가 일본의 자위대를 독도 근해로 불러들여 합동 실전군사훈련을 연이어 강행하고 잇다. 좌시할 수 없는 국방참사이고 안보 자해행위”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이 대표는 덧붙여 “일본과의 합동 군사훈련은 앞으로 북중러의 군사적 결속을 자극해 한반도 냉전체제를 부활시킬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문제를 윤석열 정부에서 과연 고려했는지, 이 문제들을 다 담을 수 있는지 되묻고 싶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