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5일 서울 양천구 목동 예총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재보궐 선거일을 이틀 앞두고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5일 마지막 TV토론회에 만나 네거티브 공방을 벌였다. 박 후보는 오 후보의 내곡동 셀프 보상 의혹에 대한 해명을 놓고 “거짓말쟁이”라고 몰아 세웠고, 오 후보는 박원순 전 시장의 권력형 성폭력으로 치러지는 선거에 민주당이 당헌을 고쳐 후보를 출마시켰다면서 “박 후보 존재 자체가 거짓말”이라고 맞받았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생중계된 한국 방송기자클럽 주최 토론회에서 오 후보의 내곡동 셀프 보상 의혹에 대한 해명이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고 집중 공격했다.

박 후보는 “2005년 6월10일 (오 후보) 처남이 측량을 신청한다. 이어 3일 후인 6월13일 측량이 진행된다. 그리고 같은 해 6월22일 서울시가 내곡동 개발계획을 위한 설계용역을 신청한다"며 "모르고 측량을 했냐"고 꼬집었다.

또 "김효수 국장이 2010년 8월 주택국장 2급으로 승진하고 6개월 후인 2011년 1월 바로 1급 본부장으로 승진한다. 이런 경우는 거의 없다"며 "이 두 가지만 봐도 내곡동 개발계획을 사전에 알았다는 의심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거짓말은 서울을 가장 혼란스럽게 만든다"며 "거짓말을 한 후보가 시장이 되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가르칠 것이 없고, 거짓말이 난무한 서울시를 시민들이 원하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비난했다.

그러자 오 후보는 "거짓말이라고 하면 저는 박 후보가 거짓말의 본체라고 생각한다. 박 후보의 존재 자체가 거짓말 아니냐"고 맞받았다.

박 후보가 이에 "무슨 말을 그렇게 하느냐"라고 반발하자, 오 후보는 "(민주당이) 후보 안 내기로 하고 낸 것 아닌가. 그게 거짓말이 아니가"고 비판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상대 후보에 대해서 존재 자체가 거짓말이라고 하는 것은 아주 몹쓸 이야기"라며 즉각 반발하자, 오 후보가 "지금까지 오세훈 후보을 거짓말쟁이라고 한 게 누구냐"고 반박했다. 이에 박 후보는 "실질적으로 거짓말쟁이다. 증거가 나오지 않고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후보는 내곡동 땅 의혹에 대해 "최초 신청일은 시장 취임 전인 2006년 3월"이라며 "국책사업으로 지정이 돼서 노무현 대통령 때 협의가 진행 중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 후보는 "이명박 전 시장 때 있었던 일이다. 내통을 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내곡동 측량 논란과 관련해 "(측량 현장에 갔다는) 처남은 왜 조용하냐. 거기에 갔으면 갔다고 나와서 기자회견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자, 오 후보는 "수사기관에서 대질 심문 한 번이면 완전히 해결된다"고 일축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