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자기희생 결단" 안철수 "안타깝고 당황스러워"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당대표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김기현·안철수 의원 2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다만, 유승민 전 의원의 출마 여부에 따라 또다른 변수가 생길 수 있다.

25일 엠브레인퍼블릭이 <YTN> 의뢰로 지난 22~23일 전국 18세 이상 20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 지지층에게 차기 당 대표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김기현 의원 25.4%, 안철수 의원 22.3%, 나경원 전 의원 16.9%로 조사됐다.

앞서 <문화방송>(MBC) 여론조사에서는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도입된 결선투표를 가정한 가상 양자대결에선 안철수 의원이 김기현 의원이나 나 전 의원을 모두 이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전 의원이 불출마하면서 윤심을 등에 업은 김기현 의원은 결선투표까지 가지 않고 1차 투표에서 과반을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할 것이다. 반면, 안철수 의원은 나 전 의원의 비윤 표심을 공력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친윤석열계와 반윤석열계의 결집도에 따라 판세가 바뀔 것이란 전망이다. 여기에 유승민 전 의원의 출마 여부도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유 전 의원이 출마할 경우 나 전 의원 지지층 표를 받게 될 경우 반윤의 결집이 유 전 의원에게 갈 수 있다. 이 경우 결선투표를 대비한 2위 수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 전 의원이 출마하지 않으면 나 전 의원에 대한 반윤계의 지지가 안철수 의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양자대결로 펼쳐질 경우 안 의원에게 유리한 구도가 형성될 수 있다.

나 전 의원의 불출마로 비윤계 표심이 갈 곳을 잃고 선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면 김기현 의원이 1차 투표에서 과반을 확보할 수도 있다. 

김기현 "자기희생 결단" 안철수 "안타깝고 당황스러워"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사진 왼쪽)과 김기현 의원.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사진 왼쪽)과 김기현 의원. 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나 전 의원의 불출마에 김기현·안철수 두 의원의 반응도 엇갈렸다.

당내 친윤석열계 의원들의 지지를 받는 김기현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보수 통합과 총선 승리의 밑거름"이라며 나 전 의원의 결정을 환영했다.

김 의원은 "20여 년간의 애당심을 바탕으로 총선 승리와 윤석열 정부 성공이라는 국민 염원을 실천하려는 자기희생으로 이해한다"며 "고뇌에 찬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적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2위를 달리고 있는 안철수 의원은 SNS에 "나 전 의원이 출마했다면 당원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주고 전당대회에 국민들의 관심도 더 모일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안타깝고 아쉽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어 "나 전 의원이 밝힌 '낯선 당의 모습'에 저도 당황스럽다"며 "나 전 의원이 던진 총선 승리와 당의 화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나경원 전 의원은 이날 오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당의 분열과 혼란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막고, 화합과 단결로 돌아올 수 있다면 용감하게 내려놓겠다"며 당 대표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