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무능한 실정 책임, 언론 탓-야당 탓 파렴치한 정치 중단하라”

윤석열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을 중단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MBC 탓으로 규정하며 자성을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좀스러운 대응이라며 국민과 소통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진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을 중단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MBC 탓으로 규정하며 자성을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좀스러운 대응이라며 국민과 소통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진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전부터 출근길 도어스테핑을 전면 중단한 것과 관련해 여당은 그 책임을 MBC 탓으로 규정했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논평에서 “이번 대통령실의 결정은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없이는 지속될 수 없다는 판단에 의한 것이라고 이해한다”며 “그 중심에 MBC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MBC는 공영방송이다. 그러나 MBC는 지금까지 일련의 모든 논란에도 사과 한마디조차 없다”며 “언론의 자유와 방종은 분명히 다르고, 언론도 분명한 책임 의식이 필요하다는 사회의 상식을 부디 명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실의 도어스테핑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언론기관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와 자성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금희 수석대변인도 “최근 출입기자의 설전 사태가 ‘국민과 열린 소통’이라는 도어스테핑의 취지를 저해시키며 중단을 초래하기 된 것”이라며 “얼마 전 MBC는 도어스테핑을 ‘저잣거리 품평회’로 전락시켜버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슬리퍼, 팔짱 논란은 차치하고라도 질문에 답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군사정부, 독재 운운하며 대통령이 퇴장한 뒤에는 비서관을 붙잡고 고함을 지르고 소통의 장을 아수라장으로 만들었다”며 “그 결과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이다. 정부와 국민을 잇는 소통 창구가 되어야 할 언론이, 도리어 소통을 단절시키는 모순적인 결과를 만들게 된 것”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양 대변인은 거듭 “소통의 장을 아수라장으로 만든 MBC는 언론의 역할과 책임을 돌아봐야 한다”며 “자유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민주사회의 진리를 깨닫기 바란다. 그런 뒤 소통의 장으로서의 도어스테핑을 다시 국민들게 돌려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MBC 책임론을 제기했다.  

여당의 이 같은 MBC 책임론과 달리, 민주당은 “좀스러운 대응”이라며 국민과 소통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자부했던 도어스테핑 장소에 기자와의 설전 직후, 경호와 보안을 빌미로 이 정권의 불통과 오기를 상징할 가림막을 세우고 도어스테핑마저 중단한다고 하니 참으로 점입가경”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대통령이 야당 그리고 국민 앞에 철벽을 치고 대통령실은 언론과의 사이에 가벽을 세우니 대한민국 정치에 큰 절벽이 생긴 것”이라며 “무능한 실정의 책임을 언론 탓, 야당 탓으로 돌리는 파렴치한 정치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MBC 자막이 억울하면, 윤석열 대통령이 ‘나는 이렇게 말했다’라고 고백하면 될 일”이라며 “고백도 못 하면서 MBC 언론만 콕 집어서 탄압한다. 가벽을 설치한다고 그러는데 차라리 땅굴을 파고 드나들라”고 비꼬아 비난했다. 

정 최고위원은 “‘덩치는 남산만 한데 좁쌀 대통령이라는 조롱이 많다”며 “주의하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국회 브리핑에서 “재방 방지 방안을 운운하는 것은 기자들이 대통령의 말씀에 따져 묻지 말라는 것이냐”며 “참 권위적인 발상이고 좀스러운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과의 소통에 벽을 치고 있다. 비뚤어진 언론관은 가림벽으로 가려지겠지만, 국민과의 소통은 더욱 멀어질 것”이라며 “국민의 질문에 벽을 치고 외면하지 말기 바란다”고 소통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