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건희 여사 공세에 역공...“세계 일주 위해 대통령 순방 이용”

국민의힘이 야당의 김건희 여사 공세에 맞서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사적 해외 순방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사진 = 김주현 기자
국민의힘이 야당의 김건희 여사 공세에 맞서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사적 해외 순방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사진 = 김주현 기자

국민의힘이 야당의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공세에 맞서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관련한 문제를 제기하며 맞불을 놓고 나섰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5일 논평을 내고 “대통령 전용기에 휘장까지 달아 논란이 됐던 김정숙 여사의 ‘나 홀로 타지마할 관광’의 전모가 밝혀졌다”며 “2018년 문재인 정부는 김정숙 여사의 논란이 된 당시 인도 방문에 대해 인도 정부에서 초청장이 와서 갔다고 했지만 이는 거짓 답변이며 실상은 우리 정부가 먼저 제안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전날(4일) 외교부를 상대로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외교부 문서를 근거로 “인도 관광차관이 초청한 대상은 도종환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었는데, 우리 외교부가 추가로 김정숙 여사의 참석 가능성을 타진했다”고 지적한 데 따른 것이다. 

정진석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청와대 뜻에 따라 외교부가 김정숙 여사의 참석을 희망했고, 인도 측에서 초청장을 다시 보냈다”고 덧붙여 주장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대변인단이 김정숙 여사를 향해 집중포화를 쏟아낸 것이다. 양금희 대변인은 이에 더해 “김정숙 여사 3박 4일 관광일정에 예정에 없던 경비를 만드느라 무려 4억 원의 예비비가 사흘만에 초특급으로 투입되었다고 하니 놀라움을 넘어 경악스러운 일”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재정금고는 김정숙 여사의 사금고였고, 문재인 정부의 외교부는 김 여사의 전용 관광 에이전트였냐”며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국가부채와 가계부채가 폭등하고 국민들은 민생의 벼랑 끝으로 내몰려 갈 때, 대통령의 배우자는 국민 혈세로 해외여행을 다녔다니 믿기 어려울 따름”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양 대변인은 “상대국이 먼저 요청했다며 다른 나라를 팔아 국민을 속이고 혈세 관광을 정당화하려는 것은 심각한 외교 무례이며 외교 참사”라며 “김정숙 여사의 혈세 관광 버킷리스트 외교에 대해 관련자들의 대국민 고백과 사죄는 물론,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미애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김정숙 여사가 대통령 휘장까지 건 전용기를 타고 인도 타지마할 관광을 다녀왔다는 것이 국정감사에서 드러났다”며 “타지마할은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버킷리스트에 포함되는 명소다. 그렇다고 나랏돈을 들여서 거짓말에 외교적 결례까지 범하며 가야 했는지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하게 압박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김정숙 여사의 타지마할 관광이야 말로 국익 외교를 사적 관광 외교로 전락시킨 외교 참사”라며 “세계 각지의 관광지만 골라 다니는 김정숙 여사의 행태를 보면서 다음 대통령 순방지가 어디일지 맞추는 게 외교관들의 내기 소재였다는 웃픈 이야기까지 돌았던 것을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몰랐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동맹외교, 가치외교에 대해 참사 운운할 자격이 있냐”고 반격하며 “전임 정부의 왕따외교, 구걸외교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김정숙 여사의 관광 외유 사건의 진실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에서 “모디 인도 총리의 간곡한 요청이 있었다는 당시 청와대의 설명이 새빨간 거짓말로 확인됐다”고 맹비난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김정숙 여사의 해외 방문이 논란거리가 된 것은 한두 번이 아니다”며 “문 전 대통령 해외순방 30회 중 27회를 동행해 방문국 숫자로는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또, “기본적인 영부인 행사인 해외공관 직원 부인 격려 간담회는 20회 순방 때까지 단 세 번뿐이었다”며 “가는 곳마다 유명 미술관, 박물관, 관광지는 필수 코스로 찍었다”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이쯤 되면 김 여사의 ‘세계 일주 버킷리스트’를 위해 대통령 순방이 이용되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국민 혈세가 어떻게 김 여사의 버킷리스트를 위해 사용되었는지 따져 묻는 것은 ‘매우 무례한 짓’이기 때문에 국민들은 그저 답답할 따름”이라고 비꼬았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