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임 지도부 文 사저 예방...최고위원들 “우리는 모두 친문이다”

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정치는 1% 차이라도 품고가야 한다"며 당의 포용력과 통합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사진 = 연합뉴스
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정치는 1% 차이라도 품고가야 한다"며 당의 포용력과 통합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당 대표에게 당내 통합과 지지층 확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치는 1% 차이라도 품고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 전 대통령은 29일 오후 경남 양산 사저를 예방한 이재명 대표와 최고위원 등 신임 지도부와 환담 자리에서 당내 친문과 친명 갈등 문제와 관련해 “이재명 대표와 저를 지지하는 그룹이 같다. 99% 같은 지지를 받고 있고 공유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한 것으로 박성준 대변인이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1% 정도의 경쟁이 생겼을 때 앙금이 조금 있는 것 같다”며 “그러다 보니 갈등이 부각 되는 면이 있다. 1% 차이라도 품고가야 민주당이 더 확장되는 것 아니겠냐”고 통합과 포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최고위원들도 “우리는 모두 친문이다”, “친명과 친문 그룹이 같다”, “명자와 문자를 따서 명문정당을 만드는 것이 민주당이 가야할 길” 등 화답한 것으로 박성준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이재명 대표는 문 전 대통령에게 많은 가르침과 조언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박 대변인은 “이 대표가 많이 가르쳐달라고 했고, 문 전 대통령은 덕담으로 ’변화와 혁신을 해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민주당이 일신하고 패배주의에서 벗어나 이기는 정당으로 가려면 혁신과 통합, 확장을 해야 한다”고 덧붙여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예방에는 이재명 신임 대표를 비롯해 정청래·고민정·박찬대·서영교·장경태 등 최고위원 5명도 전원 함께했다. 또, 박홍근 원내대표와 김두관 의원도 배석했다. 

문 전 대통령은 신임 지도부에게 거듭 고생 많았다며 축하 인사를 전했고,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을 직접 찾아뵈니 얼굴도 좋고 상당히 건강해 보인다”며 많은 가르침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통령은 “요즘 정부여당이 잘하고 있지는 못한 것 같다. 민주당이 나서서 희망과 지지를 얻어야 한다”며 “특히 민생을 잘 챙겨야 한다. 경제가 점점 어려워지고 전망도 어두운데 민주당이 대안을 마련하는 정치로 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