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쭉날쭉한 공급량 문제점으로 지적

7일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았던 올해 1월과 2월 테슬라의 신규등록 대수는 각각 18대와 20대에 그쳤지만, 3월에는 보조금 지급이 시작되면서 3194대까지 늘어났다. 전체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는 판매량 3위를 달성했다. 사진=로이터

테슬라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들쭉날쭉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7일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았던 올해 1월과 2월 테슬라의 신규등록 대수는 각각 18대와 20대에 그쳤지만, 3월에는 보조금 지급이 시작되면서 3194대까지 늘어났다. 전체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는 판매량 3위를 달성했다.

그러나 지난달에는 신규등록 대수가 76대에 그쳤다. 3월보다 판매량이 97.6%나 감소했다.

지난해에도 테슬라의 국내 신규등록 대수는 1월 138대, 2월 1433대, 3월 2499대, 4월 5대, 5월 177대, 6월 2827대로 큰 편차를 보였다.

하반기에도 7월 64대, 8월 1319대, 9월 2056대, 10월 90대, 11월 993대, 12월 225대였다.

테슬라코리아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 공장에서 생산된 물량을 매 분기 첫 달에 한국으로 들여와 이후 두 달간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분기 첫 달은 직전 분기에 들여와 팔고 남은 재고 물량만을 판매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테슬라가 통산 매 분기 첫 달에 인도 물량이 적고, 뒤로 갈수록 차량 인도가 늘어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다음 달부터 모델Y의 인도와 함께 2분기 판매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 시장에서 테슬라의 인기가 꾸준히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들쭉날쭉한 공급량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미국 공장의 생산 계획과도 맞물려 있는 탓에 공급 체계 개선은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중국의 경우에는 상하이에서 테슬라 완성차를 조립하는 기가팩토리를 운영하고 있어 현지 생산이 가능한 덕분에 우리나라처럼 판매량 등락 폭이 크지 않은 편이다.

시장조사업체 EV세일즈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 3의 중국 판매량은 올해 1월 1만3843대, 2월 1만3688대, 3월 2만5327대로 꾸준히 1만대 이상의 판매를 유지했다.

[시사경제신문=김혜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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