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신문=김강희 기자] 서울시 창업보육기관 중 하나인 서울창업허브는 지난 2017년 6월 개관 후 공간지원을 비롯해 다양한 상담과 사업화 지원, 지원금 지원과 투자 연계 등 성장단계별 종합보육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140여 개 입주공간을 마련해 초기 기업들 사무공간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약 100여 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매월 약 10개사가 심사를 통해 입주하고 있다. 서울창업허브는 지속적인 심사를 통해 입주기업을 선정하고 이들 기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에 나서고 있다.
서울창업허브 (사진=김강희 기자)

민간·공공기관 간 각자 고유역할 필요

이태훈 서울창업허브 센터장은 서울창업허브의 가장 큰 경쟁력에 대해 “검증받은 파트너사의 확보”라고 언급했다. 서울창업허브는 창업 생태계에 필수적인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 등 민간 파트너사 주도로 입주 기업을 추천·심사·선발하고 보육과정에 참여해 후속투자 검토, 연계를 위한 컨설팅 활동을 진행한다.

서울창업허브는 현재 실력이 검증된 100여개 파트너사를 갖추고 있다. 교육, 세무·회계, 법률 등 각 분야 파트너를 갖추고 있다. 이들이 먼저 서울창업허브 문을 두드리기도 하고 이들을 먼저 찾아가 파트너 합류를 제의하기도 한다. 이들 중 40여개사는 200억원 이상 펀드를 보유하고 있거나 30억원 이상 투자 경험을 갖춘 투자 관련 기관이다. 대공방, 잉단 등 양산까지도 일부 연계가 가능한 다양한 파트너사가 포집돼 있다.

서울창업허브 입주 글로벌 액셀러레이터(사진=김강희 기자)

 

입주공간을 비롯한 각종 지원사업에 참여해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확립된 비즈니스 모델(BM)을 갖출 필요가 있다. 서울창업허브의 확보된 파트너풀이 직접 투자자 관점에서 기업 선정부터 참여해 창업지원 혜택이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갖춘 기업에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투자자 관점에서 선정한 기업을 보유함으로써 창업허브 입주를 통해 투자 유치에 활용할 수 있는 사전홍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등 다양한 선순환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다.

이런 포지션을 취하게 된 이유는 ‘공공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다. 많은 기업과 민간단체가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주축으로 한 초기 창업 육성에 자금을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2009년부터 시행했던 ‘서울시 청년창업 프로젝트’ 등 공공자금이 민간과 경쟁하는 구도가 됐다. 서울창업허브 이태훈 센터장은 이후 ‘공공이 민간과 경쟁을 할 필요는 없다’는 반성이 뒤따르며 현재까지 비어있던 초기 투자유치 영역 확대에 나서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 센터장은 “공공은 민간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이 제공하지 못하는 영역에 먼저 참여해 전체적인 생태계를 키워나가야 한다”며, “민간과 경쟁해 이기는 것이 아니라 비어있고 수익이 바로 나지 않는 다양한 부분에 참여해 성과를 내고, 민간이 참여하면 또 다른 자리를 찾아내는 것이 공공의 사명”이라고 언급했다.

 

“창업은 학교가 아니다” 창업 진흥 위해서는 예산체계도 바뀌어야

또 각 기관 간에도 서로간 특장점을 유지하기 위한 실무자, 관리자 회의를 꾸준하게 진행 중이다. 각 센터와 기관별로 각자 영역을 포지셔닝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특히 초기단계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카페는 각 위치별로 산업적 특성을 살린 지원을 강화했다. 출판이나 예술 관련 창업은 충무로 창업카페에서, 문화 관련 창업은 혜화 창업카페에서, IT 관련 창업은 홍대 창업카페를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창업예비자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에 나서지는 않고 있지만 서울창업허브에도 이들 초기창업자·창업예비자를 위한 공간이 있다. 1~3층 공간을 개방해 개인창업자를 비롯한 창업예비자들이 해당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다양한 사업을 발전시켜가고 있다. 구내식당 판매량을 토대로 추산했을 때 일 평균 방문자는 1,500여 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마련된 공간 70~80%가 상시 이용중이며 원활한 공간 사용을 위해 서울창업허브는 지속적으로 공간 사용률을 체크하고 있다.

한편 이태훈 서울창업허브 센터장은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창업 지원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 예산 편성에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단년 예산 편성에 그쳐서는 한시적인 성과만을 위한 프로젝트성 지원에 그친다는 것이다. 이 센터장은 “창업은 학교가 아니다”고 강조하며, “이러한 다년 예산 편성을 하기 위해서는 행정 처리 등에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다. 하지만 이런 정책적 변화가 뒤따라야 지원기관 역할을 다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런 방향으로 직원을 설득해 관련 문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창업허브는 기존의 정부 지원사업과는 달리 각종 지원사업과 파트너 모집에 기간을 두지 않고 상시모집과 상시선정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빠른 지원을 통해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창업기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에서다.

이어 이태훈 센터장은 지원을 받고자 원하는 창업자들에게 “각 기관이 어떤 곳인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방문한다면 더욱 많은 혜택을 받아갈 수 있다”며, “창업 지원 기관을 방문하기 전,도움을 받고자 하는 부분이 무엇이며 어떤 기관에서 더욱 전문적인 케어가 가능한지 정확히 파악해야 기관 방문을 통해 명확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