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결과 발표...3분기 연속 '하락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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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유통업체의 체감경기가 3분기 연속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소매유통업체 500곳을 대상으로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64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것이고, 100 이하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RBSI는 작년 3분기 84에서 4분기 73, 올해 1분기 64로 하락하며 3분기 연속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해 1분기 RBSI 수치는 글로벌 금융위기(2009년 1분기, 73)와 코로나 충격 시기(2020년 2분기, 66)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슈퍼마켓(49)은 이번 분기에도 부진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온라인 등과의 경쟁 심화로 매출 회복이 좀처럼 쉽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편의점(58)도 낮은 전망치를 나타냈다. 편의점간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온라인쇼핑(65) 역시 높은 가격 경쟁력에도 전반적인 경기 하락세를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엔데믹 전까지의 높은 상승세에 따른 역 기저효과가 지수 하락을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면 백화점(71)은 보복 소비와 엔데믹 효과로 다른 업태에 비해 높은 경기 기대감을 보여왔지만 자산가치 하락과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나마 대형마트(83)는 상대적으로 선방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형마트의 주력 품목인 식품 등이 설 특수 기대감 상승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물건을 고르고 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물건을 고르고 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한편 소매유통업체들의 최근 경영 애로 요인으로는 소비 위축(34.6%), 비용 상승(25.2%), 소비자물가 상승(11.8%), 상품매입원가 상승(10.8%), 시장경쟁 심화(10.4%) 등을 차례로 들었다.

새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전략(중복응답)으로는 비용 절감(48.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온라인 강화(32.0%), 프로모션 강화(25.6%), 점포리뉴얼(19.2%), 상품개발(18.4%) 등 순이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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