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유가족 슬픔 정치적 악용하려는 악랄한 패륜 행위” 맹비난

​더불어민주당 당내 일각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단과 사진, 프로필 등을 전면 공개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자, 국민의힘에서는 악랄한 패륜 행위라며 맹비난을 퍼붓고 있다. 8일 오전 10시 20분 사고 현장에 추모객들이 놓고 간 국화꽃이 가득하다. 사진=원금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내 일각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단과 사진, 프로필 등을 전면 공개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자, 국민의힘에서는 악랄한 패륜 행위라며 맹비난을 퍼붓고 있다. 8일 오전 10시 20분 사고 현장에 추모객들이 놓고 간 국화꽃이 가득하다. 사진=원금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부 일각에서 이태원 참사로 희생된 피해자들의 전체 명단과 사진. 프로필 등을 확보해 추모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논의를 벌인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7일 인터넷언론인 ‘펜앤드마이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인 문진석 의원이 당내 인사로부터 텔레그램 메시지를 확인하는 장면을 보도했다. 

메시지에는 “이태원 참사 애도기간이 끝났음에도 희생자 전체 명단과 사진, 프로필, 애틋한 사연들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수사 중인 이유로 정부와 서울시가 명단공개를 거부하고 있는데 의도적인 축소 은폐시도”라고 적혀 있다. 

또, “참사 희생자의 전체 명단과 사진이 공개되는 것은 기본”이라며 “이미 언론에 전체면을 채웠어야 하는 상황인데 야당이 뭘하고 있느냐는 따가운 질책에 답변이 궁색해진다. 유가족과 접촉을 하든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서 당 차원의 발표와 함께 추모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라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 같은 메시지 내용이 파문을 일으키자, 문 의원은 이날 당 출입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개인 간 텔레그램이며 저에게 보내온 메시지를 읽은 것”이라며 “해당 메시지는 개인 의견이며, 저는 텔레그램 메시지와 관련하여 분명하게 거부의 뜻을 분명히 전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여권에서는 민주당의 추악하고 악랄한 민낯이 드러났다며 맹비난을 퍼붓고나섰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러한 발상은 비공개 수사원칙을 규정하는 법률 위반일 뿐만 아니라 유가족의 슬픔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패륜 행위”라며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대하는 민주당의 속내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라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광우병, 세월호에 있어서의 행태를 그대로 재연해 정치적 이득을 노리려는 것으로, 국가적 애도 기간이 채 끝나기도 전에 국민적 비극을 정치공세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사람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지키라”고 일갈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희생자 명단과 사진이 아니라 민주당의 추악한 민낯이 언론 전체 면을 채워야 한다”며 “문진석 의원의 메시지를 통해 희생자를 이용하여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민주당의 악랄한 속내가 드러났다”고 맹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단순히 거부의 뜻을 전했다는 문 의원의 해명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면서 “문진석 의원은 텔레그램 메시지 전체를 공개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또, “희생자와 유가족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겠다는 계획은 누가 세웠는지, 메시지를 보낸 사람은 누구인지, 민주당 내 누가 해당 메시지를 받았고 어떤 답변을 했는지 즉각 공개하라”며 “앞에서는 애도하는 척, 뒤에서는 환호했던 민주당의 잔인한 이중성에 대해 국민이 직접 판단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전날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앞에서는 추모를 말하지만 뒤에서는 추한 음모만 꾸미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이 국가적 참사를 이용해 국민분열과 갈등을 부추기며 유가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단체에서 유가족에 대한 2차 피해를 우려해 희생자에 대한 보도를 자제하기로 한 것과 정반대 행태”라며 “정파적 이익을 위해서라면 국민의 눈물까지도 이용하려는 잔혹한 정치”라고 거듭 비난했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