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동의 없이 명단 공개...“폭력적 행태” 정의당도 “참담하다”

친야 성향의 온라인 매체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명단 공개 과정에서는 유족 동의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친야 성향의 온라인 매체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명단 공개 과정에서는 유족 동의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신생 온라인 매체인 ‘민들레’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온라인상에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 매체는 유시민 작가 등이 참여해 출범한 신생매체이며, 명단은 최근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더탐사’와 협업으로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유가족 동의 없이 명단을 공개했다는 데 있다. 민들레 측은 “깊이 양해를 구한다”고 했지만, 그동안 명단 공개 반대 뜻을 분명히 밝혀온 여권에서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유족의 동의 없는 일방적 희생자 명단 공개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태원 참사 유족들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자녀를 가슴에 묻었다. 그 슬픔이 얼마나 클지 감히 헤아릴 수조차 없다”고 말하면서 이같이 분노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유족의 동의 없는 희생자 명단 공개는 유족의 아픔에 또다시 상처를 내는 것”이라며 “반드시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위원장은 “저도 동의 없이 전교조 명단을 공개했다가 억대의 벌금을 물은 바 있다”면서 “저와 국민의힘은 이태원 희생자 유족들이 처한 비극적 고통을 외면하지 않겠다. 진상규명과 해결책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을 향해서도 “언제부터 대한민국 정치가 잔인하다 못해 무도해졌느냐”며 “지금이라도 ‘이재명 방탄’을 위해 이태원 참사의 비극을 이용하는 무도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대본회의에서 “가장 기본적 절차인 유가족분들의 동의조차 완전히 구하지 않고 공개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전날 박정하 수석대변인 또한 논평에서 “이건 자유의 영역이 아닌 폭력이고 유족의 권리마저 빼앗은 무도한 행태”라며 “도대체 목적이 무언데, 어떤 권리로 가족을 잃은 슬픔을 가슴에 묻을 기회조차 박탈하느냐”고 맹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유족 동의 없는 희생자 명단 공개라는 용납할 수 없는 행태를 설계했던 것은 민주당”이라며 “지금은 온라인 매체 뒤에 숨어 방조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민주당도 공범”이라고 지목했다. 

박 대변인은 “유족의 최소한의 권리마저 빼앗은 온라인 매체와 민주당은 즉각 유족께 사과하고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도리는 지키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한편, 정의당 또한 비판적 목소리를 냈다. 이정미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참담하다”며 “누차 밝혔듯이 정의당은 유가족 동의 없는 명단 공개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희생자 명단 공개는 정치권이나 언론이 먼저 나설 것이 아니라, 유가족이 결정할 문제라고 몇 차례 말씀드린 바 있다”며 “과연 공공을 위한 저널리즘 본연의 책임은 어디까지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번 명단 공개로 또 다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그리고 유가족의 상처가 더 깊어지지 않도록 많은 언론과 국민들께서 함께 도와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