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전 신고, 총 79건 중 11건만 선별공개 논란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전 112 신고는 모두 79건으로 알려진 가운데, 경찰이 11건만 선별 공개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야당은 즉각 나머지 68건에 대해서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사진 = 김주현 기자
이태원 압사 참사 발생 전 112 신고는 모두 79건으로 알려진 가운데, 경찰이 11건만 선별 공개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야당은 즉각 나머지 68건에 대해서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사진 = 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경찰이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112 신고 내역 중 일부만을 선별적으로 공개했다며 전체 내역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오영환 대변인은 2일 오후 이와 관련한 브리핑에서 “경찰이 이태원 참사 당일 대형 피해를 막을 기회가 있었던 112 신고 11건을 공개하며 전 국민을 경악케 했다”며 “그런데 당시 이태원 일대의 112 신고 건수는 79건이었다. 경찰은 왜 나머지 68건의 신고는 공개하지 않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오 대변인은 이어 “68건의 간절한 외침을 또다시 경찰 내부에서 자체 종결 처리한 것이냐”며 “누가 무슨 이유로 선별공개를 결정한 것인가, 무엇이 두려운 것이냐”고 맹비난했다. 

오 대변인은 “참사를 막기 위한 시민들의 절박한 호소를 차갑게 외면한 것도 부족해 선별적으로 가려 공개한 것이라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순간들을 반드시 낱낱이 밝혀야 한다. 경찰은 참사를 막기 위한 시민들의 외침이 담긴 68건의 신고 내용도 즉시 전부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도 “경찰은 11건의 112 신고 녹취록을 공개했지만, 참사 당일 저녁 6시부터 4시간 동안 이태원 일대에서 경찰에 접수된 신고는 총 79건이나 되었던 것으로 보도됐다”며 “119 신고만도 100건이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시민들의 살려달라는 SOS를 모르는 체한 것도 모자라 뒤로는 사찰에까지 나섰다”면서 경찰청이 대외비 문서로 시민단체와 언론동향을 보고한 사실을 지적하며 “국민 안위보다 정권책임론 회피에만 몰두한 것”이라고 일갈했다. 

장경태 최고위원도 “아직 68건의 녹취록이 더 남아있다”면서 112 신고 내역 전부 밝혀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장 최고위원은 덧붙여 “서울시든, 경찰이든 CCTV 통합관제센터를 통해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었지만, 모두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며 “재난 안전관리 컨트롤타워의 두 축인 서울시도, 행안부도 그 책무를 저버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은 경찰청뿐만 아니라 서울시청을 향해서도 문제적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와 관련, 박영순 원내부대표는 3일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확인 중인 사실이기는 하지만, 경찰청 112뿐만 아니라 서울시가 운영하는 다산콜센터에도 참사 당일 수많은 신고가 접수됐다고 한다”며 “하지만 사고 예방을 위한 의미 있는 조치는 당시에 이뤄지지 않았다. 이 부분 역시 향후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한 대목”이라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