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硏, "취약층 소비지원책·고용시장 안정화 등 추진해야" 제언

현대경제연구원 로고
현대경제연구원 로고

최근 국내 경제의 고물가,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이자 부담 가구를 중심으로 한 가계소비 위축과 이로 인한 경제 성장세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어 적극적인 정책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달 28일 발간한 ‘경제주평-고조되는 이자 부담 가구 중심 가계소비 위축 가능성-가계소비 위축 가능성 점검과 시사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체 가구 중 이자 부담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35.7% 수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0.9%p 증가했다.

이자 부담 가구의 가구당 월평균 이자 비용은 약 23만원 수준으로 감소세를 기록한 2021년 이후 다시 증가세로 전환된 상황이다.

특히 평균소비성향(소비지출/가처분소득×10)은 66.0%로 전년동기대비 약 4.3%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이자 부담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가구에서 하락했다.

이자 부담 가구의 경우 66.6%로 72.5%를 기록했던 전년동기대비 약 5.9%p 하락하며 가장 큰 하락 폭을 나타냈다.

이에 비해 이자 미부담 가구의 경우 평균소비성향이 65.5%로 전년동기대비 약 3.0%p 하락세를 나타냈다.

실질 소비지출의 경우에도 이자 부담 가구의 경우 2020년 하반기 이후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2022년 상반기는 –2.4%로 감소세가 크게 확대됐다

반면 전체 가구는 올해 상반기 0.6%로 증가세를 유지했으며, 이자 미부담 가구는 2.5%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구원은 “이자 부담 가구는 실질 구매력의 회복이 상대적으로 부진하고 가계의 소비성향과 실제 소비지출도 크게 약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고물가 및 고금리 기조 장기화 시 이자 부담 가구를 중심으로 소비 위축이 확대될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연구원은 “가계소비와 관련이 높은 품목에 대한 물가 안정 노력이 요구된다”며 “고물가 취약계층을 선별해 해당 계층에 대한 보조금 및 세제혜택 등의 소비지원책을 검토하는 한편, 시장 차원에서도 독과점 및 담합 가능성을 차단하는 등 부당한 가격인상이 고물가를 심화시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장기적으로는 경기 회복세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민간 고용시장 안정화를 통해 가계 소비심리 개선을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