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 균형 보도 원칙 내팽겨쳐, MBC 공영방송 간판 내려야”

MBC가 PD수첩 프로그램을 통해 김건희 여사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한 집중 취재 내용을 방송하자, 국민의힘은 편파 방송이라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사진 = MBC 캡처
MBC가 PD수첩 프로그램을 통해 김건희 여사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한 집중 취재 내용을 방송하자, 국민의힘은 편파 방송이라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사진 = MBC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영미 순방 중 비속어를 사용했다는 보도로 국민의힘으로부터 ‘자막조작’ 비난을 받아온 MBC가 11일 PD수첩 프로그램을 통해 김건희 여사 논문표절 의혹을 집중 제기해 또 한 번 논란의 중심에 섰다. 

MBC는 이날 방송된 PD수첩 <논문저자 김건희> 편에서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14개 교수 학술단체가 모인 <범학계 국민검증단>으로부터 ‘김 여사의 논문 표절이 심각하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12일 “MBC, 이쯤되면 막 가자는 거다”며 거칠게 비난하고 나섰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논평에서 “어제 MBC PD수첩의 김건희 여사 관련 방송은 막가자 프로였다. MBC는 이제 ‘공영방송’ 간판을 내려야 할 때가 온 것 같다”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박 대변인은 특히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가 결론을 지은 사안을 다시 끄집어내 또 논란을 만들어보고자 한 낡은 레코더식 재탕이었다”며 PD수첩에서 내세운 ‘국민검증단’에 대해서도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 단체들이 주축이고, 장시간 인터뷰한 우 모 교수는 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미당 대표직을 역임한 인사이기까지 했다”고 정치적 편향성을 지적했다. 

이어 “논문 표절 문제로 부족해서 교열에, 가짜뉴스인 논문 심사교수 도장까지 이야기하며 어떻게든 문제를 만들어보려 했다”며 “불법 녹음된 서울의소리 녹취록까지 재탕했으며, 인터뷰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대학 동문들의 대표성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소한의 균형 보도 원칙이 내팽겨쳐진 방송이었다”며 “방송의 기본인 ‘김건희 여사’ 대역고지도 하지 않고 시청자들을 오인하게 했다. 기본 중의 기본인 시사, 보도 프로그램 준칙조차 저버렸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또, “MBC는 국익을 훼손한 ‘자막조작’ 방송 때와 하나도 달라진 점이 없다”며 “오히려 더 나갔다. 막 가자는 거다”고 분개했다. 

덧붙여 박 대변인은 “자막조작 방송이 문제 되자 보복성 방송을 편성한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면서 “내 편끼리, 내 시각으로, 개인방송처럼 만든 편파방송의 전형 전파낭비다. 국민들이 이제 공영방송 문 닫으라고 명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MBC PD수첩 측은 이번 김건희 여사 의혹 방송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에 관해 취재내용을 바탕으로 사실 여부를 묻고자 대통령실에 공문을 보냈지만 답변은 오지 않았다”고 온라인 기사로 입장을 밝혔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