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라기보다 원칙과 상식 바라는 보수에 가까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은 24일 열린 경기도 당원과의 토크콘서트에서 대의원제 폐지 문제와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사진 = 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은 24일 열린 경기도 당원과의 토크콘서트에서 대의원제 폐지 문제와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사진 = 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가 당헌개정안을 부결시켜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의원은 “대의원을 없애버리면 정당구조 전체가 조금 이상하게 (된다), 쉽게 확 바꾸기는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연합뉴스가 24일 보도했다. 

이재명 의원은 이날 오후 수원에서 열린 ‘경기도 당원과의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대의원제 폐지 문제에 대해 저는 아직 최종 결론을 못 냈다. 권리당원만 있는 조직, 이게 과연 정당 운영에 바람직한 형태일까”라며 이 같이 말했다. 

같은 날 민주당 중앙위는 ‘기소시 직무정지’ 당헌 개정과 ‘권리당원 투표 우선’ 당헌 신설을 패키지로 투표에 부쳤고, 재적 566명 가운데 268명 찬성으로 부결시킨 바 있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는 ‘권리당원 투표 우선’ 신설안 때문에 ‘기소시 직무정지’ 개정안까지 묶여서 부결된 것으로 해석, 당헌개정을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의원과 당 지도부 모두 ‘버릴 것은 버리고 핵심적인 것만 확실하게 재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 의원으로서도 굳이 승리가 확실시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를 개혁해야 하는 부담을 질 이유가 없는 것이다. 

이 의원 측 핵심 관계자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헌개정과 관련, “이재명 후보가 마치 패권을 추구하듯 비난하는데 이 후보는 전당원투표 규정을 넣자고 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이 의원은 “당원이 부족한 영남에는 일종의 포션을 준다는 측면에서 대의원제가 필요하기도 하다”고 현행 전국대의원대회를 옹호하기도 했다. 

다만, 이 의원은 “정말 잘못된 우중의 판단이 아니라면 상식과 합리성을 갖춘 국민과 당원이 합리적으로 필요한 것을 요구하거나 주장하면 그것을 받아들이는 게 대리인들의 역할”이라며 현재보다 참여 폭을 넓힌 의사결정 구조가 필요하다는 점은 강조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 자리에서 자신의 정치 이념 성향에 대해 진보가 아닌 보수에 가깝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저는 좌파가 아니다. 진보라고 말하기도 쑥스러운 사람”이라며 “저는 진보라기보다는 상식의 원칙 회복을 바라는 사실상 보수에 가까운 사람”이라고 말했다. 

일부 강성 지지자들에 대한 당 안팎의 비판에 대해서는 “극렬팬덤 어쩌고 그러는데 우리는 절대 그렇지 않다. 우리는 그런 수준 낮은 사람들이 아니다”며 “험한 표현을 하면 상대방이 공감하겠나, 원수를 산다. 그걸 모르겠나”라고 두둔했다. 비판자들에 대한 대응인 듯 하지만, 강성 지지자들을 향해 우회적으로 자중을 당부하는 메시지로도 해석됐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