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환영... 박용진 “민주당 정신 살아있음 증명하는 투표”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는 24일, 이른바 '이재명 방탄' 논란이 일었던 당헌개정안에 대해 표결 결과 부결됐다고 밝혔다. (사진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는 24일, 이른바 '이재명 방탄' 논란이 일었던 당헌개정안에 대해 표결 결과 부결됐다고 밝혔다. (사진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기소시 직무정지’ 당헌 개정 및 ‘권리당원 투표 우선’ 당헌 신설안에 대해 중앙위원회 투표 결과 최종 부결됐다고 밝혔다. 

변재일 민주당 중앙위 의장은 이날 중앙위원회 온라인 표결 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은 내용의 당헌 개정 및 신설안이 최종 부결됐다고 밝혔다. 변 의장에 따르면, 재적 중앙위원 566명 가운데 430명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찬성 268명으로 과반을 넘지 못해 부결됐다. 

이날 중앙위에 상정된 당헌 개정 및 신설안은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시킬 때 ‘정치 탄압’의 사유 등 예외 적용 판단을 윤리심판원에서 당무위원회로 변경하는 개정안과 ▲당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 전국대의원대회보다 권리당원 투표를 우선하는 당헌 신설 등 2가지였다. 

이를 두고 당내 비명계에서는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에 선출되고 난 후, 사법 리스크를 덜기 위해 당헌 개정 작업을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해 왔다. 그러나 이날 중앙위에서 부결됨으로써, 비명계 목소리에 힘이 실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이재명 의원과 당 대표 경쟁을 펼치고 있는 박용진 의원은 환영의 메시지를 내놓았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국민의 상식, 민주주의의 기본원칙에 대한 우리당 중앙위원님들의 확고한 존중이 바탕이 된 결론이다. 다행스러운 결과”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우리 더불어민주당의 민주주의 정신이 살아있음을 증명하는 투표였다고 생각한다”면서 “대의제도의 가치를 확인하는 과정이었다고도 생각한다”고 중앙위 투표 결과를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 시간을 가지고 차분하게 논의를 이어나가자”며 “어떻게 하면 당원들의 참여와 직접민주주의를 확장하고 더 많은 민주주의를 당의 제도에 포함할 수 있을 것인지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당의 의사결정 체계를 변경하는 일에는 더 많은 토론과 숙의과정이 필요하다”며 “권리당원 전원투표와 우리당의 대의 의사결정 기구들이 어떠한 관계를 맺어나갈지에 관한 논의도 이어가자”고 덧붙여 말했다. 

박 의원은 “저도 책임감 있는 자세로 토론에 임하겠다”며 “함께 우리당의 민주주의 확장을 위해 노력해 나가자. 다시 한번 중앙위원님들의 현명한 판단에 감사드린다”고 거듭 환영의 뜻을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