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전국민중행동, 2022 민중총궐기 선언 기자회견

 

​민주노총과 전국민중행동이 4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12층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기자​
​민주노총과 전국민중행동이 4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12층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주현기자​

민주노총(위원장 양경수)과 전국민중행동(준)이 4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12층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 민중총궐를 공식 선언했다. 

민주노총과 전국민중행동은 “기회는 균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 약속했지만, 약속은 물거품이 되었다”며,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인지 되물었다. 

이들은 또한, “코로나 19 감염병 여파와 4차 산업의 전환 등으로 2020년에만 263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졌고, 2021년에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64만 명 증가하여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힘 있고 돈 가진 자들은 부동산 투기로 1000배의 수익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가운데, 불평등을 바로잡고 정의를 세워야 할 정부는 주한미군에게는 14%나 증액한 주둔 비용을 바쳤으며, 재벌개혁을 외면한 채 국정농단의 공범 이재용은 구속 207일 만에 석방, 국정농단 주범 박근혜 사면을 발표했다”며 날을 세웠다. 

특히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대통령이 약속했던 ‘성역 없는 진상규명’이 이뤄지기를 간절히 기다려왔으나 “정부는 대통령의 권한과 의지를 충분히 사용하지 않았고, 지금까지 세월호참사의 책임에 대해 국가의 진정성 있는 사과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대선을 60여 일 남은 상황에서 여야 거대정당들의 대선 후보들은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등 민중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또한, 역사 정의에 대해서도 여야 주요 후보들은 앞다투어 우경화 경쟁을 하고 있다. 두 후보에게서 한반도 평화와 자주적 통일의 의지는 살펴볼 수 없는 실정이다.

이들은 “우리는 2015년 13만 민중총궐기를 성사시키고, 백남기 농민의 죽음을 지켰으며, 1700만 촛불을 열었다. 불평등한 세상을 갈아엎고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다시금 투쟁의 전열을 가다듬어야 할 때다”라고 결의를 다졌다. 

[시사경제신문=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