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13일 개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지난달 20일 서대문역 사거리에 기습적으로 총파업 집회를 개최한 모습. 사진=김주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지난달 20일 서대문역 사거리에 기습적으로 총파업 집회를 개최한 모습. 사진=김주현 기자

경찰이 이번 주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예고한 대규모 집회에 대해 집결 단계부터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경찰은 불법 집회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처를 하겠다는 방침을 여러 차례 밝혔다. 

경찰청은 12일 "서울시와 경찰의 집회 금지 조치에도 민주노총이 토요일 서울 도심에서 전국 조합원 수만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불법집회 강행을 예고하고 있다"며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은 13일 세종대로에서 499명씩 70m 거리를 두고 20개로 무리 지어 1만명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겠다는 집회 계획을 냈지만, 서울시는 단일 집회로 간주해 불허한 상태다.

경찰은 "대규모 집회 강행에 따른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전담수사팀을 편성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고, 주동자는 끝까지 추적해 예외 없이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전국 경찰부대와 가용 장비를 최대한 활용해 민주노총 노조원들의 집결 단계부터 원천 차단할 계획이다.

특히 경찰을 폭행하거나 시설물을 부수는 등 집단적 폭력행위에는 현장 검거를 원칙으로 엄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외곽에서 집회를 강행할 시 집시법과 감염병예방법 등에 따라 해산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도심권과 여의도권을 중심으로 임시 검문소를 운영, 집회 참가 목적의 관광버스와 방송 차량 등의 진입을 막을 예정이다.

앞서 민주노총은 조합원 2만4000명이 참여한 10·20 총파업에 이어 내달 13일 서울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겠다고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은 어제의 총파업을 시작으로 평등사회로 나가기 위한 사회대전환을 위해 전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상경투쟁을 앞두고 있는 건설노조도 “건설근로자법 개정”과 “노동기본권 쟁취”를 요구안으로 내걸고 있다.

[시사경제신문=이성익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