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사적모임 인원기준, 다중이용시설 영업제한 완화
"자율성 확대되더라도 책임이 뒤따르지 않으면 재확산 위험"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내달부터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의 주요 변수가 변이 바이러스라며 경각심을 강조했다. 

이날 김 총리는 "7월부터 백신 1차 접종을 한 분들은 한적한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지만,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해 언급하며 "세계에서 가장 접종률이 높은 국가도 한순간의 방심과 변이 바이러스 탓에 방역의 고삐를 죄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영국의 케이스를 언급하며 1천명대까지 낮아졌던 일일 확진자 발생 수가 2만명대로 다시 올라갔다면서 "(거리두기 개편으로) 자율성이 확대되더라도 책임이 뒤따르지 않으면 우리도 코로나 재확산의 예외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위기의식과 책임감을 느끼고 7월 초부터 특단의 방역대책을 추진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코로나19 '델타 플러스' 변이가 현재 11개국 이상에서 168명을 감염시키고 있다. 방대본에 따르면 최근 1주간(6.20∼26) 국내에서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브라질, 인도 등 이른바 주요 4종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확진자는 267명이다. 누적 감염자는 2천492명으로 늘었다.

정부는 7월 새 거리두기 시행을 앞두고 방역상황을 검검하고 있다. 개편안에 따르면, 현행 5단계(1→1.5→2→2.5→3단계)를 1∼4단계로 줄이는 동시에 사적모임 인원기준과 다중이용시설 영업제한 조치를 완화할 전망이다. 

2단계가 적용되는 수도권에서는 유흥시설이 다시 문을 열고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매장 영업은 현재 밤 10시에서 12시로 연장되고, 사적모임 인원은 첫 2주간(7.1∼14)은 6명까지 허용되고, 그 이후에는 8명까지로 확대된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