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동시 기자회견..."대우조선 매각 철회하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는 22일 서울 청와대 사랑채와 경남도청, 거제시청 앞에서 전국 동시다발 대우조선해양 재벌 특혜 불공정매각 철회와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대우조선지회가 정부를 향해 나서서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대우조선지회는 22일 서울 청와대 사랑채와 경남도청, 거제시청 앞에서 전국 동시다발 대우조선해양 재벌 특혜 불공정매각 철회와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대우조선은 조선 빅3 중 유일하게 4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며 "조선업계가 2021년을 기점으로 호황기에 접어든다는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매각을 추진하는 것은 사실상 대우조선 죽이기는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나서서 현물출자 투자 계약 연장을 불허하고 매각을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시장군수협의회는 지난 21일 정부에 대우조선 매각 철회와 매각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경남지역 전체 시장 군수까지 나서 한목소리로 대우조선 매각 철회 공동성명서를 결의한 만큼, 이제는 정부가 나서 잘못된 재벌 특혜 불공정 매각 철회와 함께 원점 재검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22일 오전 서울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린 대우조선매각 현물출자 투자계약 불허 및 매각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2019년 1월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동종 경쟁기업인 현대중공업그룹에 현물출자 방식으로 대우조선을 넘긴다는 매각 방침을 발표했다. 매각 관련 절차는 진행 중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심사 지연 등으로 인수합병이 늦어지자 이후 두 차례 '현물출자 투자 계약 기한'을 연장했으며, 오는 30일 만료된다.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