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이 2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2023.01.26.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이 2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2023.01.26.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조경태 의원이 26일 "특정 후보를 위한 전당대회는 차라리 안 하는 게 낫다"며 “차라리 (당 대표를) 지명하는 게 낫지 않겠냐”고 비판했다. 나경원 전 의원의 불출마 과정에서 보여준 대통령실과의 갈등, 국민의힘 지도부와 초선의원들의 집단공격에 대해 일침을 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겨을 열고 "당원들께서 이번 전당대회에 대해 실망을 많이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나경원 전 의원을 향한 당 초선의원들의 집단 비판성명이 기자회견을 연 계기가 됐다며 "특정 후보 지지를 떠나 누구든 경선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하는데 높은 지지율을 얻던 후보가 빠지면서 재미없는 전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라리 당대표를 지명하는 것이 낫지 않나"라며 "그렇게 되지 않도록 많은 후보가 나와 경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전 의원 불출마 배경이 당내 친윤계의 거센 반발이라는 분석에 대해선 "저는 동의하지 않는데 그런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 이번 전당대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고 했다.

이어 "전당대회를 하면 신이 나야하는데, 당원들이 '이 전당대회를 왜 하지' 이런 느낌이랄까, 맥이 빠지고 있다"며 "김 빠진 맥주는 맛없지 않나. 지금이라도 조금은 활기있게 해야 한다"고 했다.

조 의원은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보여준 당내 불협화음에 대해 경고하기도 했다. 그는 "연일 상대 후보를 비방하는 목소리가 언론을 타고 있고 일각에서는 상대 후보를 비판하는 연판장도 돈다고 한다"며 "서로에 대한 비난을 중단하고 국민의힘의 개혁과 대한민국의 희망을 선언하는 전당대회가 됐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당원들에게 보답하는 유일한 방법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총선에서의 압승"이라며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정부의 성공을 위해 헌신하고총선 승리를 위해 희생할 수 있는 당대표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