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과 잘 지내야 하는데...서로 생각 너무 달라 대화 어려워”

윤석열 대통령이 언론 신년인터뷰를 통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정치 보복이라는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야당과 생각이 너무 달라 대화하기 어렵다는 속내도 털어놓았다. 사진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언론 신년인터뷰를 통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정치 보복이라는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야당과 생각이 너무 달라 대화하기 어렵다는 속내도 털어놓았다. 사진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문재인 정부 주요 인사들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정치 보복이라는 주장을 이해할 수 없고 대통령의 일도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일 공개된 조선일보와의 신년인터뷰에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 문재인 정부 인사들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 야당은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한다’는 질문에 “수사에 대해 대통령이 언급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정치 보복이라고 하려면 선거 이후 그야말로 정권이 뒷조사를 했다면 모를까, 지금 수사는 이미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다 나온 이야기”라며 “새로운 것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만약 정치 보복성 수사라고 한다면 국민들이 얼마나 매섭게 심판을 하겠냐”고 반문했다.

야당에서 김건희 여사 등 대통령 가족들에 대한 수사는 미진하다고 비판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수사는 제가 언급할 일도 아니고 또 처에 대한 일이니까 더더욱 그렇다”며 “(검찰총장 시절) 조국 장관 내정자에 대한 수사가 개시된 이후에 몇 년이 넘도록 제 처와 처가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뭐라도 잡아내기 위해 무슨 지휘권 배제라고 하는 식의 망신까지 줘가면서 수사를 진행했다”고 이미 충분한 수사를 받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에 따른 ‘정무적 책임’을 물을 생각이 없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정무적인 책임도 책임이 있어야 묻는 것”이라며 “과거에 대통령이 느닷없이 국면 전환 차원에서 인사를 하던 시절에도 책임을 물을 뭐가 있어야 했지, 그냥 사람을 바꾼 적은 없다”고 사실상 이상민 행안부 장관 등에 대한 문책성 인사는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차기 총선과 관련해서는 “여당이 다수당이 돼야 공약했던 정책을 차질 없이 할 수 있고, 그러지 못하면 거의 식물 대통령이 될 것”이라며 “결국 선거는 저의 2년 동안의 일에 대한 평가이자 앞으로 얼마나 일을 잘할 것이냐에 대한 기대다. 결국은 국민한테 약속했던 것들을 가장 잘할 사람들과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심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여의도 정치를 내가 얼마나 했다고 거기에 무슨 윤핵관이 있고 윤심이 있겠냐”고 일축했다. 

여당 차기 당대표에 권영세 통일부 장관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등 정치인 출신 일부 국무위원들의 출마설에 대해서는 “당대표로 나가든 총선에 출마하든 그건 각자가 선택할 문제”라며 “다 이미 한 번씩 검증을 거쳤고 정치권에서도 유능한 분들 아니냐”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당대표 출마설과 관련해서는 “(권영세, 원희룡 등과) 마찬가지”라면서도 웃으며 “그런데 당대표는 너무 이르잖은가”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 장관과 업무 문제로 통화할 때 ‘당대표에 출마할 생각이 있는 거냐’ 물었더니 그냥 웃더라”고 덧붙여 전하기도 했다. 

야당과의 관계 문제에 대해서는 “잘 지내야 하는데 서로 간에 생각이 너무 다르다. 대화가 참 어렵다”며 “지난번에 제가 국회 시정연설을 할 때 들어오지도 않았다”고 서운함을 표현했다. 

이어, “경찰국 같은 예산안을 받아주면 야당에서 원하는 지역 상품권 예산을 많이 늘려주겠다고 했는데도 끝까지 문제 삼았다”며 “일단 여당이 여당과 자주 대화를 하도록 하고 국회 의장단과의 소통을 통해 국회 문제를 풀어나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개헌 논의와 관련해 “지금 개헌 얘기가 나오면 민생과 개혁 문제는 다 묻힐 것”이라며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윤 대통령은 현행 소선거구제와 관련해 “전부 아니면 전무로 가다 보니 선거가 너무 치열해지고 진영이 양극화되고 갈등이 깊어졌다”고 문제의식을 보였다. 

그러면서 “지역 특성에 따라 2명, 3명, 4명을 선출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며 “정치 시작 전부터 오랫동안 그렇게 생각해 왔다. 중대선거구제를 통해 대표성이 좀 더 강화되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