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전체 동원돼 ‘야당 탄압’ 방탄, 이럴 일은 아닌 것 같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 소환조사 통보에 강하게 반발하며 야당 탄압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자신의 말대로 떳떳하다면 검찰 조사에 응해 무혐의를 밝히고 오라고 촉구했다. 사진 = 국민의힘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 소환조사 통보에 강하게 반발하며 야당 탄압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자신의 말대로 떳떳하다면 검찰 조사에 응해 무혐의를 밝히고 오라고 촉구했다. 사진 = 국민의힘

국민의힘은 검찰 소환조사 통보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본인 말대로 책임이 없으면 (검찰에) 가서 당당하게 밝히고 오면 되는 것이지, 당 전체가 동원돼서 ‘야당 탄압이다’ 이런 일은 아닌 것 같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성남FC 후원금과 관련해 민주당 전체가 야당 탄압이라고 해서 제가 한번 들여다봤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 측의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지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성남FC 후원금은 성남에 연고를 둔 기업들이 후원금을 냈는데 두산건설이 45억, 농협이 50억, 네이버가 39억, 분당차병원이 33억, 현대백화점이 5억6천, 알파돔시티가 5억5천을 냈다. 합계 178억이다”며 “어느 FC 후원금을 기업들이 이렇게 몇십억씩 내는 경우가 있었나. 이 기업들이 다른 곳에 후원을 이렇게 많이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그런데도 보니까 두산건설은 정자동 병원 부지를 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하고 용적률을 바꾸었다”며 “45억을 내고 수천억의 이득을 본 것이다. 농협은 50억을 내고 성남시 금고를 연장했다. 네이버는 39억을 내고 제2사옥 건축허가를 받았다. 분당차병원은 33억을 내고 분당경찰서 부지용도를 변경 받았고, 현대백화점과 알파돔시티는 준공허가를 받고 주민 민원을 해결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재명 대표가 지난해 8월 페이스북에 ‘용도변경을 조건으로 광고비를 받았다 가정해도 이재명 개인이 아닌 성남시민의 이익이 되니 이론적으로 뇌물이 될 수 없다’는 취지의 글을 올린 것과 관련해서도 “잘못된 것”이라며 “용도변경 조건으로 광고비를 받았다 하면 이건 제3자 뇌물수수”라고 반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방정부 부정부패’와 관련한 이 대표의 석사논문을 인용해서도 “‘현실적인 견제 방법으로는 형사적 처벌 말고는 없다’고 본인이 이렇게 다 정리해 놓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난번 무혐의 됐는데 또 들고 나온다고 하는데, 지난해 분당경찰서는 아무런 강제수사 없이 서면 조사만 하고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며 “친문 검사로 불리던 김오수 검찰총장, 신성식 수원지검장, 박은정 성남지청장 등 수사 확대를 가로막았다는 여러 정황들이 있다. 제대로 된 수사 없이 무혐의가 됐다”고 문제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주 원내대표는 “이 과정 자체가 또 수사를 받아야 될 일”이라며 “이것을 변수라고 내놓은 것을 보니까 참 한심하다”고 이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이 대표의 전날 발언을 지적하며 “도대체 누가 이재명을 죽인다는 것이냐”며 “이재명 대표는 언제나 자신은 떳떳하다고, 아무 죄도 없다고 하지 않았는가. 그러면 조사에 응해 자신의 무고함을 밝히면 될 일”이라고 일갈했다. 

성 의장은 거듭 “죄가 있으면 죗값을 치르고, 죄가 없으면 홀가분하게 혐의를 벗고 정치활동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 앞에 떳떳한 모습을 보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회 법사위 여당 간사인 정점식 의원은 “(검찰 소환 통보일인) 28일은 광주 민생 투어 일정과 본회의를 핑계로 소환에 불응할 것이 자명해 보인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왜 굴지의 대기업들이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직기간 중에만 거액의 후원금을 냈는지 궁금해하고 있다”며 “심지어 이 사건은 윤석열 정부가 캐내어 수사하고 있는 사안이 아니다. 2018년 6월 지방선거 당시 바른미래당이 이재명 대표를 고발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검찰과 친문 검사들로 인해 제대로 수사되지 못하다가 이제야 수사를 재개하고 있는 사건”이라며 “범죄혐의가 있으면 수사를 받는 것이 원칙이다. 국회 제1야당 대표라고 예외가 될 수는 없고 대통령들조차도 소환조사를 받고 구속이 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지금과 같은 태도로 일관하며 앞으로 있을 대장동, 위례신도시개발 비리 사건, 쌍방울 변호사비 대납 의혹사건 등의 사건에서 계속 방탄이 된다면 민주당은 자멸의 길로 들어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재명 대표는 더 이상 국회를 방탄으로 활용하지 말고 검찰의 소환 요구에 즉각 응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