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들 형언할 수 없는 슬픔과 고통에 공감”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만난 직후 국정조사 특위에 전격 복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회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특위는 21일 처음으로 여야 위원들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현장조사에 나섰다. 사진 =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만난 직후 국정조사 특위에 전격 복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회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특위는 21일 처음으로 여야 위원들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현장조사에 나섰다. 사진 =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과 만남을 가진 직후, 21일부터 국회 국정조사특위에 복귀했다. 이에 따라, 국조특위는 여야 위원들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이날 처음으로 현장조사에 나섰다. 

전날 국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국정조사특위 위원들과 만난 유가족들은 만나자마자 울분을 토하며 그간의 섭섭함부터 쏟아냈다. 특히, 국민의힘 소속 일부 인사들이 유가족을 향해 막말을 쏟아낸 사건을 언급하며 오열하기도 했다. 

유가족들은 그러면서 국정조사 복귀를 강력하게 촉구했고, 이에 국민의힘은 유족들의 요구를 전격 수용하기로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간담회 자리에서 “수사든, 국조든 나중에 필요하다면 특검을 통해서든 진상을 철저히 밝혀서 책임을 물을 사람한테는 책임을 철저히 물을 것”이라며 “배상이 될지 보상이 될지 모르겠지만 철저한 보-배상을 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촘촘히 짜겠다”고 밝혔다. 

또, “책임을 물어야 할 사람은 책임을 묻는 이런 절차를 되풀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런 일을 전체 국민이 오래도록 기억해서 두 번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유가족들에 대해서도 “진작 여러분들 뵙고 말씀을 듣고 해야 했었는데 늦어서 정말 죄송하다”며 “예산 국회 이런 것들이 겹쳐서 여러분들 뵐 시간이 조금 늦어졌다”고 거듭 사과의 뜻을 전했다. 

간담회 종료 후 국민의힘은 국정조사 특위 복귀를 발표했다. 이와 관련,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오늘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국조특위 위원들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을 만나 유가족들의 형언할 수 없는 슬픔과 고통에 공감했다”며 “이에 원내대표는 국조특위 위원들에게 책임 있는 정부 여당의 길을 가자고 권유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는 대한민국에서 다시는 불행한 참사가 일어나지 않는 계기가 되어야 하는 역사적 사명이 있다”며 “정쟁으로 점철됐던 과거 국정조사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편에서 끊임없이 소통하며 함께 할 것”이라며 “이태원 참사의 진실 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21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공감’ 공부모임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와 오래전부터 국조에 참여해야 한다는 얘기를 해왔다”며 “유족들 말씀 하나하나 빼놓지 않고 후속 조치를 마련하는데 깊이 참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