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 3차 청문회서 불참한 이상민 장관 퇴진 요구하기도

12일 국회에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3차 청문회가 열렸다. 사진=김주현 기자
12일 국회에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3차 청문회가 열렸다. 사진=김주현 기자

이태원 참사 유가족·생존자들이 국회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대해 실망감을 드러냈다. 이들은 재차 이태원 참사에 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기도 했다.

국조특위가 12일 국회에서 연 3차 청문회에서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생존자 등이 참석해 특위의 활동에 대해 부실투성이라는 질타와 아울러 책임 있는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이날 이태원 참사 희생자인 이지한 씨의 부친 이종철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대표는 “대한민국 수도 서울 한복판에서 수년간 이루어진 축제에 들렸다가 159명이 희생됐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 대표는 “참사 현장에서 겨우 살아남은 고등학생에게 지난해 10월30일 경찰이 병원으로 찾아와 부모의 동석을 허락하지 않고 50분 동안 조사를 했다고 한다”며 “그 학생은 정부의 부재 속에 희생된 친구를 모욕하는 온라인글과 경찰 등의 2차 가해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참사 앞에 희생자도, 생존자도, 유가족도 모두 보호받지 못했다”며 “특별수사본부는 책임 있는 사람들에 대해 아무런 수사를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규모 인파가 매번 모이는 핼러윈 축제 때 무책임하게 휴가를 떠나 술을 마셨다는 경찰청장, 재난 안전관리의 총괄적인 책임이 있는 행정안전부 장관, 대규모 참사를 방지하기 위해 대비하고 한 명이라도 더 살리는 대응을 못 한 데 대한 책임이 있는 서울시 관계자들 등 모두 소환조차 되지 않았다”며 “이에 책임을 지겠다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유가족들에게 의견을 묻거나 브리핑을 하는 등의 조치는 전혀 없었다”며 “그저 일방적으로 수사를 종결한다고 했다. 이에 국정조사에 많은 기대를 걸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그러나 우리 유가족은 오히려 실망감과 좌절감을 크게 느꼈다”며 “허위·부실 자료를 제출하거나 자료를 제출하지 않는 기관들, 출석조차 하지 않는 국무총리, 허위로 답변하거나 책임회피식 답변을 하는 증인들 뿐 아니라 ‘피 같은’ 국정조사 시간에 진상규명이 아니라 정쟁을 위해 질의하는 일부 의원들의 질의 태도에 더욱 절망했다”고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진상규명은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 당연히 국가가 유가족들에게 보장해야 할 권리”라며 “이에 국정조사 이후에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절차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유가족은 "유가족이 일상으로 돌아가는 길은 정확한 진상 규명과 모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12일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3차 청문회에서 유가족·생존자들이 눈물을 쏟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12일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3차 청문회에서 유가족·생존자들이 눈물을 쏟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또 이날 공청회에 불참한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한 유가족은 “더 이상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정무적·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최근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행정안전부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명단을 확보하고 '공유해도 된다'는 유권해석에도 끝까지 명단을 공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상민 장관은 국가 재난안전 주무부처의 장관이지만 국민의 생명안전을 지키지 못한 뒤에도 유가족들의 눈물 앞에 끊임없이 거짓말과 책임회피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그럼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이상민 장관에게 그 어떤 책임도 물을 수 없다며 면죄부를 주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유가족의 눈물 앞에서도 거짓말로 국민을 기만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국민을 우롱하는 대통령으로 기록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즉각 이상민 장관을 해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야당은 이번 청문회에 이 장관의 출석할 것을 요구했지만 여당이 강력 반대하면서 이 장관의 출석은 불발됐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해 12월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킨 바 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