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윤계 밀어주기 논란...18년 만에 민심 빠진 전대되나?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룰을 당원 100% 투표 방식으로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친윤계를 밀어주기 위한 룰 개정 추진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 = 국민의힘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룰을 당원 100% 투표 방식으로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친윤계를 밀어주기 위한 룰 개정 추진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 = 국민의힘

국민의힘 비대위가 차기 전당대회에서 100% 당원 투표를 통해 새 지도부를 선출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전체회의에서 현행 ‘당원 투표 70%와 일반 국민 투표 30% 합산’ 방식을 개정, 당원 100% 투표 결과만으로 새 지도부를 선출하기로 의결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와 관련, “비대위원들이 당헌 개정안 마련을 위해 여러 통로로 당원들과 소통하며 뜻을 모았다”며 “책임당원 100만 시대에 맞게 당 지도부 선택권을 전면적으로 부여하자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이념과 정치적 지향을 함께하는 당원들이 당 지도부를 직접 선출하는 것이 정당민주주의에 부합한다는 데 이견 없이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이에 따라 오는 20일과 23일 연이어 상임전국위와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당심 100% 전당대회 룰’을 위한 당헌 개정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각종 당내 선거에서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할 경우, 다른 당 지지자들이 참여해 역선택하는 경우를 배제하기 위해 ‘역선택 방지 조항’도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정 위원장은 “당 대표가 되려는 당원은 당원들의 지지를 받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비당원들에게 의존해 우리 당 대표가 되려고 하는 것은 정도가 아니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 대표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최다 득표자의 득표율이 과반을 넘기지 못할 경우 차순위 득점자와 다시 투표하는 ‘결선 투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다만, 이 같은 개정을 두고 당내 일각에서는 당심과 민심이 괴리될 수 있다는 문제 제기가 나오고 있다. 또, 절대적으로 친윤계에 유리할 수밖에 없는 규칙 아니냐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와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與, 골대 옮겨 골 넣으면 정정당당한가’라는 제목의 이날 자 조선일보 사설을 링크하는 것으로 자신의 입장을 대신했다.

사설은 “전당대회를 두 달여 앞두고 갑자기 골대를 옮기겠다는 것”이라며 “전당대회 룰을 바꿀 수는 있지만 선거를 목전에 두고 특정 계파의 유불리에 따라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정도가 아니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당대표 경선에 국민 여론조사가 처음 들어간 것은 2004년이다. 민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18년 동안 시행돼 왔다”며 “친윤계가 여론조사에서 밀려 선거에 질까 봐 ‘당심 100%’를 밀어붙인다는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꼬집기도 했다. 

한편, 친윤계이면서도 당심 100% 경선 룰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는 인사들도 있다. 특히, 국민의힘 지지층만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여론조사에서 두각을 보이는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원장은 당 분열 우려 등을 이유로 지속해서 부정적 목소리를 내고 있다. 

마찬가지로 친윤계인 윤상현 의원 또한 민심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이유로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