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硏, '글로벌 물가상승, 아세안 주요국 대응과 시사점’ 보고서 발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로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로고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추세 속에 아세안 주요국도 교통 및 식음료 부문을 중심으로 물가상승 압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응하기 위해 통화긴축, 보조금 지급, TF 구성 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지난달 30일 발간한 ‘오늘의 세계경제-글로벌 물가상승에 대한 아세안 주요국의 대응과 시사점’에 따르면 아세안 주요국의 최근 국가별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4.3~7.7%를 기록했으며,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제유가와 세계 식량가격 상승 등 대외적 요인과 인건비 상승의 대내적 요인이 결합하여 아세안 주요국의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있다.

특히 미국 기준금리 인상의 여파와 경기 위축에 대한 우려로 아세안 주요국의 통화 가치는 최근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가 2022년 9월 이후 하락세를 보이며 경기 회복세가 불안정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물건을 고르고 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물건을 고르고 있다. 사진=시사경제신문 자료사진

이에 아세안 주요국들은 2021년 10월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통화정책을 긴축기조로 전환했으며, 2022년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연이어 기준금리 인상을 발표하고 있다.

또 이 국가들은 고유가 및 물가상승에 따른 생활비 부담을 완화하고자 연료보조금과 현금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말레이시아는 2022년 6월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한 범부처 TF를 발족하여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연구원은 “아세안 주요국의 통화긴축 기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력 감소, 임금상승은 한국의 대아세안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에 디지털 통상협력을 포함하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개방 수준을 제고하여 아세안과의 경제협력 원동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아울러 연구원은 “아세안 현지 진출 한국기업은 환율 변동과 임금상승에 대한 영향을 면밀히 관찰하고, 이를 경영계획 수립에 반영할 필요가 있디”고 제언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키워드

#인플레이션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