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연합공중훈련 중 35발 발사한 뒤 나흘 만

미사일 사진=연합뉴스
미사일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9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MB) 1발을 발사했다.

9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후 3시31분께 평안남도 숙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SRBM 1발을 발사했다. 군은 미사일의 속도, 비행거리, 고도 등 세부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 중이던 지난 2∼5일 미사일 약 35발을 발사한 뒤 나흘 만에 다시 탄도미사일 도발에 나선 것이다. 

합동참모본부는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이 북한 핵과 미사일 등 다양한 위협에 대비한 지휘소연습(CPX)인 태극연습을 사흘째 진행 중이고, 미국 중간선거 개표가 한창 진행되는 시점에 미사일 도발을 재개한 것이다.

한편 북한은 올해 들어 미사일을 발사한 날 기준으로 38회에 걸쳐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등 각종 미사일을 쐈다.

북한은 지난 5일 오전 11시 32분께 평안북도 동림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4발을 발사했다.

지난 3일 오전 7시40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했고 8시 39분께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SRBM 2발을 각각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오후 9시35분께는 황해북도 곡산 일대에서 스커드-C와 같은 액체연료 계열 구형 미사일로 추정되는 SRBM 3발을 발사했다.

지난 2일에는 분단 이래 초유의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공해상 방향 SRBM 발사 등 10시간 동안 4차례에 걸쳐 미사일 총 25발가량을 퍼부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