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해양수산부가 한진해운 사태 같은 해운업 위기의 재발을 막기 위해 위기대응펀드를 만들고 3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4일 비상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아 '시황 변동에 따른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최대 1조원 규모의 위기대응펀드를 만들고 투자요율 인하, 긴급경영안전자금 등의 수단으로 중소선사에 3천억원을 지원한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2027년까지 해운 매출액 58조원, 국적선대 1억2천만t(톤), 원양 선복량 13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해수부는 ▲3조원 규모 경영안전판 마련 ▲해운시황 분석·대응 고도화 ▲해운산업 성장기반 확충 ▲친환경·디지털 전환 선도 등 4개 과제를 핵심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고위험 선사 구조조정과 인수합병(M&A)을 지원하고 HMM 배당금 등을 재원으로 최대 1조원 규모의 위기대응펀드를 조성한다.

중소선사를 대상으로 투자 요율과 보증 요율을 대폭 인하해 2천500억원을 지원한다.

유동성 위기 발생 시 신속한 지원을 위해 5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도 마련한다.

해양진흥공사는 약 1조7천억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최대 50척의 선박을 확보해 국적선사에 임대하는 공공 선주사업을 추진한다. 

효율성 확보를 위해 아시아 역내항로를 운항하는 중소선사들의 자발적 협력체(K-Alliance)를 통해 선사들 간 중복항로를 조정한다.

해운시황에 따른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종·항로·규모 등으로 선사들을 구분해 군(群)별 위기대응체계도 구축한다.

또 액화천연가스(LNG) 등 주요 전략 물자의 공급 안정성을 위해 국적선사의 운송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해외 주요 거점 항만의 터미널과 공동물류센터에 대한 투자도 확대한다.

아울러 공공·민간 선박 528척을 순차적으로 친환경 선박으로 바꾸고 저탄소·무탄소 선박 핵심기술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키워드

#헤앵수산부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