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최소한 사과 없다면 대통령 시정연설 용인할 수 없어”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국회 시정연설을 앞두고 사과 없이는 시정연설에 협조할 수 없다는 야당의 입장과 관련해 추가 조건을 붙인다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며 일축했다. 사진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국회 시정연설을 앞두고 사과 없이는 시정연설에 협조할 수 없다는 야당의 입장과 관련해 추가 조건을 붙인다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며 일축했다. 사진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무시-야당 탄압’에 사과하지 않으면 국회 시정연설에 협조하지 않을 수 있다는 민주당에 대해 “거기(시정연설)에 무슨 추가 조건을 붙인다는 것은 우리 헌정사에서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다”며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이 대장동 특검 수용 및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며 시정연설 참석 여부를 조율하고 있는데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대통령의 국회 출석 발언권과 예산안이 제출되면 시정연설을 듣게 돼 있는 게 국회법의 규정”이라며 “여야 합의로 25일로 일정이 정해졌다”고 강조했다. 

법에 규정된 대통령 시정연설을 야당과 협상하거나 조건부로 진행할 일은 아니라는 뜻을 명확하게 밝힌 것이다. 

전날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회를 무시하고, 야당 탄압이 끊이지 않는데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시정연설에 나서는 상황을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대국회 사과를 촉구한다”며 “최소한의 사과조차 없다면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덧붙여 말했다. 

또, “이XX라는 비속어가 논란이 됐을 때 대통령실은 미 의회가 아닌 야당에 대한 욕설이라 해명했고, 종북 주사파 발언을 해 놓고 주사파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잘 알 것이라며 국민을 기마했다”면서 “그래 놓고 국회에 와서 의회민주주의, 협치, 자유 등 입에 발린 이야기를 시정연설이라며 하겠다는 것이냐”고 비난을 퍼부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도 이와 관련한 브리핑에서 “국민과 국회에 사과 없이 시정연설 협조는 없다”고 못 박아 말했다. 오 대변인은 “주호영 원내대표는 욕설참사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민주당을 향해 ‘시정연설은 국회의 책무’라고 말할 수 있다니 정말 뻔뻔하다”며 “국민과의 소통, 야당과 협치는 포기해놓고 무조건 대통령의 연설이나 들으라는 것이냐”고 맹성토했다. 

이어 “대통령은 야당 의원을 XX들이라고 부르는 것도 모자라 검찰을 시켜 국감 중 야당 당사를 침탈했다”면서 “그런데 여당은 불통 정부의 무책임한 모습을 똑같이 닮아가고 있으니 후안무치하다”고 일갈했다. 
[시사경제신문=김한결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