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기 “이미 파기했다”, 野 “임의 폐기면 중대범죄, 수사 필요”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초청장 명단이 파기된 것으로 알려져 야당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했다. 초청장 명단 파기 문제가 정치권 새로운 뇌관으로 부상할지 주목된다. (사진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초청장 명단이 파기된 것으로 알려져 야당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했다. 초청장 명단 파기 문제가 정치권 새로운 뇌관으로 부상할지 주목된다. (사진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던 참석자 명단과 관련해 정치권 논쟁이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24일,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취임식의 ‘수상한 초청장’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 행안부와 대통령실은 초청장 명단 자체를 숨기고 있다”고 말했다. 

오영환 대변인은 “행정안전부는 해당 초청장을 파기했다 하고, 대통령실은 명단을 확인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며 “취임식에 욕설시위 극우 유튜버, 주가조작 핵심피의자의 아들, 통장 잔고 위조 공범 부부 등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이 참석했음이 이미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앞선 23일,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민주당 이수진 의원의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극우 유튜버들을 취임식에 초청했느냐’는 질의에 “확인하려고 했는데 자료가 없었다”고 답변한 바 있다. 

김대기 실장은 “참석자 명단을 알려고 했지만 모른다”며 “저희도 팩트가 궁금해서 취임식준비위원회에 물어보니 개인정보라고 ‘이미 다 파기했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김 실장의 이 같은 답변을 문제 삼은 것으로, 오 대변인은 “현행 대통령기록물법에는 당선인 포함 대통령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생산, 접수한 기록물을 폐기할 수 없게 돼 있다”며 “초청대상자 명단은 대통령기록물에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련법에 따라 대통령실 기록부서에 이관돼야 하는 자료”라며 “눈속임을 하려고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누군가 불법적으로 임의 폐기했다면 중대한 범죄”라고 지적했다.

또, “더욱이 취임식 초청장은 대통령 내외의 권력 사유화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보인다”면서 “국정조사를 넘어 수사까지 필요하다. 그런 자료를 누가 어떤 근거로 폐기했는지 대통령실과 행정안전부는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취임식 초청장의 수상한 폐기와 대통령 내외의 권력 사유화의 전모를 밝혀내고 윤석열 정부에 책임을 묻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