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2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2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미크론 세부 계통 변이인 BA.5 등 감염이 급격히 확산되면서 정부가 코로나19 전담병상 4000개를 추가로 확보하고 검사 역량 확충을 위해 임시선별검사소를 7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자가검사키트 판매처도 늘리고 요양병원·시설의 대면 면회를 중단한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0일 이기일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병상 4000개를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선제적으로 이날 1435개 병상에 행정명령을 발동하고, 이후 병상 가동률에 따라 병상을 단계적으로 재가동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간별로 일주일 내에 1276개 병상, 2주 내에 119개 병상, 3주 내에 40개 병상이 확보될 예정이다. 현재 보유한 병상으로는 약 15만명까지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다.

검사 수요 증가에 따라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현재 전국 4곳까지 축소된 임시선별검사소는 확충된다.

수도권 지역에 55개, 비수도권 지역에 15개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운영될 예정이다.

주말, 야간 검사 요구가 높았던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20일부터 연장 운영을 시행한다. 지금까지는 주중과 일과시간 내에 운영됐던 선별진료소는 이날 이후 주말과 야간에도 운영된다.

약국·병원이 문을 닫은 야간이나 휴가철 휴게소 등에서도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진단키트 수급 관리도 강화한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전국 편의점들의 진단키트 보유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도록 하고, 진단키트 판매업 신고를 9월30일까지 한시적으로 면제해 모든 편의점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하는 '패스트트랙' 적용대상도 기저질환자, 정신병원·장애인시설 입소자로 확대해 진단부터 처방, 입원 처리를 하루 안에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19 진단검사부터 진료, 처방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진료기관'은 현재 6500개에서 이달 중 1만개로 확대 지정한다.

지금까지 편의점에서는 의료기기 판매업을 신고한 2만3000여곳에서만 판매가 가능했지만, 이날부터는 전국 4만8000개 편의점에서 자가검사키트를 판매할 수 있다.

코로나19 치료제는 올 하반기 안에 34만명분, 내년 상반기에 60만명분 등 총 94만명분을 추가로 도입하기로 했다. 향후에도 필요 시 추가구매 물량을 조기에 도입하거나 도입 일정 단축 등을 통해 유행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역당국은 요양병원·시설, 정신병원·시설 등에 대해 현재 허용하고 있는 대면 면회 대신 비접촉 면회만 허용해 외부 감염요인을 차단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국민 참여에 기반한 일상 방역의 생활화를 위해 고위험군의 경우 불요불급한 외출·만남 등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도 3밀(밀폐·밀집·밀접) 시설 방문 및 실내취식, 신체접촉 등을 자제하는 등의 방역수칙을 제시했다.

자발적 거리두기 실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 등 공공 분야부터 실내 마스크 상시 착용, 재택근무 및 비대면 회의 활성화, 불요불급한 모임 행사 자제, 회식 자제 등 방역지침을 솔선 시행한다.

민간에서도 병가, 유급휴가, 재택근무, 원격 수업 등을 활용해 아프면 직장·학교·학원 등에 가지 않고 쉴 수 있는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20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만6402명으로 일주일 전인 13일(4만252명)보다 1.90배 증가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