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중증도 병상 없어 '방치'...의료진 격리기간 단축...집단감염 온상지로

국립대병원노조 공동투쟁 연대체가 28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공공의료 확충 ▲의료진 격리기간 보장 등을 요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국립대병원노조 공동투쟁 연대체가 28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공공의료 확충 ▲의료진 격리기간 보장 등을 요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 지난 19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68세 남성 A씨는 일주일 동안 극심한 인후통과 두통, 근육통 등으로 밥은커녕 물도 삼키기 힘든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야 했다. “이러다 죽겠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입원을 하려고 했지만 60세 이상이나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도 병상이 없어 재택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호전되기 만을 간절히 바랄 수 밖에 없었다.

# 서울 강서구의 한 병원에서 근무하는 40대 간호사 B씨는 지난 2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지만 5일도 채 쉬지 못하고 근무를 해야 했다. 병원에는 B씨와 같이 제대로 된 격리기간을 채우지 못한 채로 환자들을 돌봐야 하는 의료진이 넘쳐나고 있다. 의사·간호사가 오히려 다른 의료진들과 환자들에게 코로나19를 감염시키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상태가 위중한 고위험군조차 병상을 구할 수 없어 재택치료로 방치되고 있다. 이 뿐 아니라 병원 의료진들의 코로나19 격리기간이 단축돼 회복이 되기도 전에 의료일선에 복귀하면서 병원이 집단감염의 온상지가 되고 있다.

이에 의료 붕괴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자 만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도 동네 병·의원의 신속 항원검사로 확진되면 '재택치료 일반관리군'으로 배정키로 했다. 이러한 정부 조치로 27일 0시 기준 재택치료자는 196만3839명으로 전날 190만2347명보다 6만1492명 늘면서 200만명에 육박했다. 

또 정부는 의료기관 업무연속성계획(BCP Business Continuity Planning) 기준을 완화해 확진 의료인력의 격리기간을 7일에서 5일(2단계), 3일(3단계)로 축소했다.

국립대병원노조 연대체가 28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공공의료 확충 ▲의료진 격리기간 보장 등을 요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국립대병원노조 연대체가 28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공공의료 확충 ▲의료진 격리기간 보장 등을 요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20일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 최전선 의료현장은 지금 확진자 폭증과 의료진 대량 감염이 겹치면서 아비규환의 전쟁터, 무방비상태의 아수라장이 되고 있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이들은 “벙상을 구하지 못한 위중증환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현재 응급실과 중환자실 가동에도 의료역량의 한계 때문에 위중증 환자를 더 이상 받지 못하고 있고, 중증도가 높아져도 이송할 수 없어 사망자가 늘어나는 의료체계 마비상태로 치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보건의료노조는 “오미크론 바이러스 배출기간이 최대 8일인데도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코로나19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의 격리치료권은 전혀 보장되지 않고 있다”며 “확진된 의료진은 충분히 치료받지도 못한 채 3일 또는 5일 만에 근무에 투입되고 있고, 이는 병원 내 연쇄 집단감염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폭로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정부에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적정 치료대책과 병상 확보대책을 마련할 것 ▲방치되고 있는 200만 재택치료자 관리·치료대책 수립할 것 ▲확진된 의료진을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 채 근무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한 의료기관 BCP 지침을 전면 수정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