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가나 유급휴가는 꿈도 못 꿔”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은 26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 모여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비정규직 건설노동자들이 국회 앞에서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은 27일 오전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권고에도 건설노동자를 비롯한 비정규직들에게는 병가제도와 백신 접종일에 대한 유급휴가가 없다고 밝혔다.

건설노조는 “사용자들이 법으로 정해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강대영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건설노조 경기중서부건설지부 형틀 팀장은 “8월 19일에 백신을 맞았고 7월부터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맞기 시작했지만 백신접종 휴가는 현장에 없다”며 “노동조합에서 회사에 공문을 보낸 적이 있지만, 묵묵부답이고 그냥 쉬라고만 했다”고 토로했다.

강 팀장은 “극히 일부 현장에서 오전은 일하고 오후에 백신접종을 할 경우 0.5공수(반일)를 유급으로 인정하기도 하지만, 아주 일부고 그나마 노동조합이 있는 곳이며 비조합원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현재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사용자단체와 중앙교섭 중이다. 백신 접종 당일 유급휴가 1일 부여를 요구했다.

이상원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플랜트건설노조 위원장은 “LG그룹은 백신접종 휴가를 이틀이나 준다고 했는데, LG가 발주한 여수의 화학플랜트 현장에 플랜트건설노동자는 백신접종 휴가가 없는 차별을 받고 있다”며 “정규직은 백신접종 휴가를 받고 비정규직, 일용직은 받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26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 열린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윤미향 국회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윤미향 국회의원은 “코로나 4차 대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지금, 코로나로 심화된 양극화 속에서 고용 형태와 노동조건에 따른 차별이 드러나고 있다”며 “대표적인 것이 백신휴가”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백신접종 유급휴가 사각지대 놓인 노동자를 위한 대책 전무한 상태”라며 “건설노동자, 비정규직, 일용직, 특수형태 고용직 노동자, 영세사업장 노동자 등 취약계층의 유급휴가 보장을 위해 국회와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지원 법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건설산업연맹은 “2차 접종과 내년 상반기 추가 접종을 감안해서 건설노동자를 비롯한 비정규직들을 위한 백신접종 유급휴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2018년 노동시간 단축 안착을 위해 정부가 한시적으로 공공과 민간에 예산 마련을 위한 조치를 시행한 것처럼 적극적 조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