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통화정책 정상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연내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24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기자간담회에서 "연내 늦지 않은 시점에 통화정책을 질서 있게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가 '연내 인상'을 직접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그는 "저번 창립기념사에서 연내 금리인상을 염두에 두고 표현했다"며 "1~2번 올린다고 해도 통화정책은 여전히 완화적이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한은 창립 71주년 기념사에서 이 총재는 "현재의 완화적 통화정책을 향후 적절한 시점부터 질서 있게 정상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특히 최근 자산시장으로 자금 쏠림이 뚜렷해지고, 가계부채도 여전히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금융 불균형이 그야말로 누적되고 있는데, 통화정책을 여기에 유의해서 조정할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은의 책무가 물가안정과 금리안정이지만, 금융 불균형에 대한 대응도 소홀히 하면 반드시 시간을 두고 중기적으로 경기와 물가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저희(한은)가 지금 물가뿐 아니라 금융안정, 금융 불균형 상황에도 유의해서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27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연내 인상 여부는 결국 경제 상황의 전개에 달려 있다"며 모호한 표현으로 연내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당시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결정 회의에서 7명의 위원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상당수가 이례적으로 완화적인 통화정책과 낮은 기준금리를 점진적으로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시사경제신문=서경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