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조직위 홈페이지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 제출

(왼쪽부터) 백혜련, 서영교,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 영토 지도 내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여당 국회의원 132명이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영토 지도 내 독도 표기 규탄에 나섰다.

백혜련 등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32인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영토 지도 내 독도를 표기한 것은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을 명백히 침해한 것이며, 일본 측의 행위는 스포츠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것을 금지하는 올림픽 정신을 위배하는 도발 행위로 강력히 규탄하는 결의안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을 침해하려는 시도에 대해서 강력하게 대응해나가는 동시에, 스포츠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는 올림픽 정신을 부정하려는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반대할 것임을 선언했다.

이들은 "일본 측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일본영토 내에 독도 표기는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로서 한․일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올림픽이 추구하는 평화로운 사회 건설과 인류 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의원들은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우리 정부는 외교분쟁 방지와 올림픽 정신 준수 등을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권고를 대승적으로 받아들었다며 이번 사건에 대해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독도가 표기된 한반도기 사용에 대해 일본 정부가 항의했고,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정치적 사안을 스포츠와 연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는 원칙에 따라 남북 단일팀이 사용하는 한반도기 내에 독도 표기를 삭제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이에 국제올림픽위원회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의 조치를 이번 문제에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하며, 이를 일본 도쿄올림픽위원회에 강력권고하여 일본 지도에서 독도 표기를 삭제하도록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한 영토라는 사실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이미 증명된 것인데, 일본만이 독도를 국제 분쟁지역화하려고 도발을 지속하고 있다"며 "일본은 전쟁을 일으켜 무수한 인명을 살해하고 세계 평화를 파탄 낸 것에 대해 철저히 반성해야 하며, 현재도 독도 영유권 등 왜곡 주장을 통해 이를 일본 국내 정치에 활용하고자 하는 악습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리 정부는 일본 측의 독도 표기 문제에 대해 단호하고 지속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다른 나라들에 일본 측의 세계평화 저해 행위와 대한민국의 확고한 독도 영유권에 대해 다각적으로 알리는 등 노력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시사경제신문=민정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