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 규탄 대회 개최
경기도의원 전원 참석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8일 도의회 앞에서 '도쿄올림픽 지도의 독도 표기 삭제'를 일본정부에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경기도의회가 일본 정부에 도쿄올림픽 지도 일본영토 내 독도 표기 삭제를 촉구했다.

경기도의회는 8일 오전 도의회 앞에서 일본 정부의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를 규탄하고, 이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결의대회에는 142명의 경기도의원이 모두 참여했다.

도의회는 "독도에 대한 야욕 중단과 도쿄올림픽 지도의 독도 표기 삭제를 일본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우리 정부를 향해 "올림픽 보이콧까지 각오하고, 일본 정부가 다시는 독도에 대한 야욕을 드러내지 않도록 강력하게 대응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올림픽 정신은 스포츠에 의한 인간의 완성과 국제평화의 증진에 있다"며 "일본 정부는 올림픽 정신을 망각한 채 도교올림픽 홈페이지에 독도를 자국의 영토로 표기하는 등 독도에 대한 야욕을 드러내면서 분란과 분쟁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의회는 "이에 대해 우리 정부가 강력히 항의하자 일본 가토 관방장관은 '다케시마는 일본의 고유한 영토다. 한국 측 주장은 수용할 수 없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며 "이는 명백한 적반하장의 태도로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 실효적 지배하고 있는 엄연한 대한민국의 영토"라고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8일 도의회 앞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 규탄 대회'에서 결의문을 읽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도의회는 국제올림픽위원회를 향해서도 "지난 2018년 평창 올림픽 당시 국제올림픽위원회는 한반도기에 그려진 독도가 국제분쟁을 야기할 우려가 있다면서 독서의 삭제를 요청했었다"며 "그럼에도 일본의 올림픽 지도에 독도를 표시한 것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위하지 않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제올림픽위원회는 당장 일본 정부에 올림픽 지도에서 독도 표시를 삭제하도록 강제해야 하며 이를 이행치 않으면 강력한 제재를 부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독도가 표기된 한반도기 사용에 대해 일본 정부가 항의했고,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정치적 사안을 스포츠와 연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는 원칙에 따라 남북 단일팀이 사용하는 한반도기 내에 독도 표기를 삭제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시사경제신문=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