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LH본사 압수수색..."신분·지위 막론 엄정 수사"
검찰서 반려된 포천시 공무원 사전 구속영장 재신청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전경. 경찰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정세균 국무총리 지시로 10일 출범한 가운데, 24일 기준 국회의원 3명을 포함한 398명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진행 중이다.

특수본에 따르면, 수사 대상 398명 가운데 공무원은 85명·LH 직원은 31명이다. 공무원 85명에는 국회의원 3명, 시·도의원 19명,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행복청장) 등 전현직 고위공직자 2명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공직자 등의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는 구속 수사를 원칙으로 신분 지위를 막론하고 엄정하고 강력히 처벌한다는 방침을 강조하고 나섰다.

아울러, 25일 특수본은 검찰에서 반려된 경기 포천시 공무원 A씨의 사전 구속영장을 보완해 재신청했다. 검찰에서 영장을 최종 검토해 청구하면 A씨는 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아야 한다.

A씨는 지난해 9월 부인과 공동명의로 포천 시내 도시철도 7호선 연장 노선 역사 예정지 인근의 땅 2천600여㎡와 1층짜리 조립식 건물을 매입했다. 매입 비용 약 40억원은 담보 대출과 신용 대출로 마련해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최승렬 수사국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이번 수사 대상에 현직 국회의원 3명이 포함된 부분을 언급하며, "검찰이 접수한 국회의원에 대한 진정서가 경찰로 일부 오고 있어 숫자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본인이나 가족의 투기 의혹으로 고발되거나 수사 의뢰된 국회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서영석·김한정·김주영, 국민의힘 강기윤·이주환, 무소속 전봉민 의원 등이다.

경기남부청은 이날 오후 국토교통부와 LH 본사를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해 확보한 자료를 친인척 명의의 차명거래 수사에 활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휴대전화 등에 대해 200여건의 포렌식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시사경제신문=김혜윤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