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참석
"피해 사실에 의문을 제기하는 소모적 논쟁 중단해달라" 호소

박원순 피해자가 처음으로 언론에 직접 본인의 목소리를 내는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사진은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장에 마련된 사건 피해자의 자리. 연합뉴스
박원순 피해자가 처음으로 언론에 직접 본인의 목소리를 내는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사진은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장에 마련된 사건 피해자의 자리. 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 피해자 A씨가 17일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개최된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참석해 "사상 초유의 2차 가해에 직면해 있다"면서 "피해 사실에 의문을 제기하는 소모적 논쟁을 중단해달라"고 호소했다. 

A씨가 취재진 앞에 직접 모습을 드러내고 발언한 것은 처음 있는 일로서, 박 전 시장 사망 후 252일 만이다. 이전까지는 여성단체들 기자회견에서 입장문 대독 등의 형식을 통해 심경을 전한 바 있다.

이날 A씨는 언론 앞에 나서게 된 계기에 대해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된 이유가 많이 묻혔다"며 "피해 사실을 왜곡하고 오히려 날 상처 줬던 정당에서 시장이 선출됐을 때 내 자리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들어 후회가 덜한 쪽을 택하고 싶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와 함께 일했던 사람들이 2차 가해를 주도하고 있다. 내가 일터에서 소명을 다해 열심히 일했던 순간들이 '피해 없음'을 증명하는 것으로 사용되는 게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미리 준비해 온 발언문에서 "나의 회복에 가장 필요한 것은 용서라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용서를 하기 위해서는 '지은 죄'와 잘못한 일이 무엇인지 드러나는 게 먼저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겪은 사실을 사실로 인정받는 것, 그 기본적인 일을 이루는 과정은 굉장히 험난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방어권을 포기한 건 상대방이다. 고인이 살아서 사법 절차를 밟고 스스로 방어권을 행사했다면 조금 더 사건의 진실에 가까워질 수 있었을 것"이라며 "고인의 방어권 포기에 따른 피해는 온전히 내 몫이 됐다. 상실과 고통에 공감하지만 그 화살을 제게 돌리는 행위는 이제 멈춰주셨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A씨는 "사실의 인정과 멀어지도록 만들었던 '피해호소인' 명칭과 사건 왜곡, 당헌 개정, 극심한 2차 가해를 묵인하는 상황들은 처음부터 잘못된 일이었다"면서 "잘못한 일들에 대해 진심으로 인정하면 회복을 위해 용서하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이어진 질의응답을 통해 A씨는 그동안 가장 견디기 힘들었던 부분은 박 전 시장 지지자들의 2차 가해와 신상 유출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지원단체 중 하나였던 한국성폭력상담소 김혜정 소장, A씨의 공동변호인단이었던 서혜진 변호사, 2차 가해 중단 서명운동을 주도했던 이대호 전 서울시 미디어비서관,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앞서 박 전 시장은 지난해 7월8일 전 비서에게 강제추행, 성폭력처벌법위반(통신매체이용음란, 업무상위력등에 의한 추행) 혐의로 피소됐으며 다음날 오전 시장공관을 나간 뒤 10일 자정께 시신으로 발견됐다. 경찰은 박 전 시장 사망 후 5개월 동안 수사했지만, 박 전 시장 성추행 피소 건은 박 전 시장의 사망으로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했다. 

그 후 피해자의 다른 재판에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은 사실이라는 취지의 법원 판단이 나왔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1월 25일 전원위원회를 열고 박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보도했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