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시장 업무용 휴대폰, 지방자치단체 소관 물품 해당···의도적으로 인멸한 것”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인천여성의전화 등 5개 여성단체가 15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업무용 핸드폰 명의변경 및 인계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업무용 핸드폰이 최근 유족에게 반환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핸드폰은 경찰이 수사 과정에서 압수수색 했던 것으로 서울시 명의로 등록되어 있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인천여성의전화 등 5개 여성단체가 15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업무용 핸드폰 명의변경 및 인계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체들은 “지난 5일 서울시가 박 전 시장의 성폭력 사건의 핵심 증거물인 공무용 핸드폰을 유가족에게 명의를 변경해 건네주었다”며 “이는 명백한 범죄 은폐 행위이고 증거인멸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전 시장의 업무용 핸드폰은 서울시가 구매해 요금을 내고 있는 핸드폰으로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상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소관 물품에 해당한다”라며 “서울시가 유가족에게 서울시의 물품인 핸드폰을 명의변경하고 핸드폰 기기를 양여한 것이라면 박 전 시장의 성폭력 사건의 핵심 증거를 서울시가 확보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인멸한 것”이라고 문제를 강하게 지적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피해자 측도 강하게 반발했다. 피해자의 변호를 맡고있는 김재련 변호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뭐가 그리 급한가요!”라며 “무슨 필요 때문에 사자의 핸드폰을 돌려달라고 요청했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족에게 서울시 공용자산인 핸드폰을 넘겨줄 때 피해자를 떠올려 보셨나. 서울시가 간과하고 있는 피해자는 지금도 여전히 서울시청 소속 공무원”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시장의 휴대전화에는 문자, 사진 등 성추행 증거가 담겨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지난 14일 법원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에 대해 “(피해자가) 박 시장 성추행으로 정신적 고통을 받은 상황에서 범행(성폭행) 피해를 입어 정신적 충격이 무엇보다 컸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외에도 “피해자가 박 전 시장의 성추행으로 상당한 정신적 고통을 입은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확답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