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준법감시위, 삼성피해자 요구사항 논의 등

[시사경제신문=정수남 기자] 삼성전자 사업장 등에서 일하다 백혈명을 얻어 사망한 유가족 모임인 반올림(회장 황상기)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지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서울 강남 삼성생명 사옥에서 위원회를 열고 시민단체 삼성피해자공동투쟁의 요구사항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3일 밝혔다.

삼성전자 사업장 등에서 일하다 백혈명을 얻어 사망한 유가족 모임인 반올림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지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반올림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서울 강남 삼성 사옥 앞에서 천막 농성을 펼쳤다. [사진=정수남 기자]

앞서 삼성준법감시위는 지난달 하순 삼성피해자공동투쟁을 만나 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권고한 내용과 관련 단체의 의견 등을 서로 교환했다.

당시 삼성피해자공동투쟁은 위원회가 이 부회장의 재판과 무관하게 이뤄져야 하고, 이 부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도록 권고해야 하며, 삼성의 불법 행위를 시정토록 강력하고 구체적인 권고안을 내야 한다고 제안했다.

준법감시위는 권고안에 대한 삼성의 사과문을 검토한 뒤 노동 관련 구체적인 개선 의견을 논의키로 했다. 위원회는 권고안에 대한 삼성의 회신 시한을 이달 10일로 못박았다.

한편, 반올림은 삼전전자 등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다 백혈병을 얻어 사망한 76명의 유가족 모임이다. 반올림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여간 서울 강남 삼성 사옥 앞에서 천막 농성을 펼쳤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